당뇨병 식사요법 원칙당뇨병 식사요법 원칙

Posted at 2013. 7. 8. 16:59 | Posted in 당뇨예방

당뇨병 환자는 식사요법을 통하여 혈당과 체중을 정상으로 유지하여 합병증이 발생을 지연시키고 좋은 영양 상태를 유지 할수 있습니다.

 

당뇨병의 식사요법은 약물요법을 병행하느냐 하지 않느냐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있으며 특히 인슐린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식사량과 식사 시간에 좀 더 세심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당뇨환자의 식사요법 원칙~!!

* 적절한 열량을 섭취합니다.
* 영양소를 균형 있게 섭취합니다.
* 규칙적인 식사를 합니다.

 

   ◎ 식사요법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면 ^^;;

 

1. 적절한 열량을 섭취

 

                

 

모든 사람에게는 자신에 맞는 적절한 열량을 섭취하게 될 때 영양과잉, 영양불량이 되지 않고 건강 할수 있습니다. 당뇨병이 있는 경우에도 이 원칙이 중요하게 적용될 수 있습니다. 적절한 열량이란 혈당조절과 합병증 예방이 될 수 있는 가장 적정한 상태인 표준체중을 유지하기 위한 것입니다.

 

2. 영양소를 균형 있게 섭취

 

               

 

우리는 식품을 통하여 여러 가지 영양소를 공급 받을 수 있습니다. 이중 열량을 내는 영양소는 당질, 단백질, 지방이 있으며 기타 우리 몸의 구성과 조절을 위한 비타민과 무기질이 있습니다. 균형 있는 섭취란 처방된 범위 안에서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여 필요한 영양소를 공급받아 좋은 영양 상태를 유지하는 것입니다.

 

또한 한 가지 영양소에 치중하여 편식하게 되면 이런 영양소들의 흡수 또는 속도 차이에 따라 혈당에도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당뇨병에서 3대 영양소의 비율은 당질 55~60%, 단백질 15~20%, 지방 20~25%를 섭취하도록 구성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개인의 식습관, 합병증 여부 증에 따라 개별화된 식사계획을 필요로 합니다.

 

3. 규칙적인 식사를 합니다.

 

   

 

당뇨병에서 일정한 시간, 일정한 간격, 일정한 양으로 배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한 끼를 거른다면 갑작스런 저혈당을 일으킬 수 있으며 한 끼 식사를 과식 한다면 식후의 급격한 혈당 상승을 초래하고 혈당의 균형이 깨져 다시 정상적인 혈당조절을 하는데 많은 시간이 소요될 것입니다.

 

따라서 규칙적인 식사가 필요합니다. 특히 인슐린 요법이나 경구혈당 강하제를 복용하는 경우에는 저혈당을 예방하기 위해서 규칙적인 식사가 더욱 강조 됩니다.

 

당뇨병에 대한 또 다른 정보는 밑에 추천 정보를 참조해 주세요^^;

<추천 정보>

  당뇨의 저혈당 증상, 수치에 대해서..

  당뇨에 좋은 운동: 당뇨환자의 운동관리 방법은?

  당뇨에 좋은 음식: 당뇨 개선을 위한 식습관

  대표적인 당뇨 증상은 어떤 것이 있을까??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