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와 인삼&홍삼 이야기당뇨와 인삼&홍삼 이야기

Posted at 2013. 6. 3. 01:18 | Posted in 당뇨예방

당뇨치료를 위해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는 내용 중 하나가 당뇨병에 인삼이나 홍삼을 먹어도 좋을지에 대한 내용이 많이 있습니다.

 

결론부터 알려드리면 인삼이나 혈당에 관한 동물실험 연구 결과는 살펴보면 혈당강하작용이 있을 것이 확인 되었습니다.

 

하지만 사람의 경우에는 이러한 부분에 좀 변수가 있지요 바로 체질입니다.

 

잘 맞지 않은 체질은 무엇일까?

 

 

            

 

흔히 인삼에 관한 속설중 안 맞는 체질이 있다는 건 한번쯤은 들어 보셨을 꺼에요. 보통 어떤 약재든 복용하고 나서 부작용이나 줄어들지 않는 명현현상이 나타난다면 아무리 명약이라 해도 나와는 맞지 않는 약재이니 피해야 합니다. 인삼이나 홍삼이 몸에서 안 받는 사례를 보면 복용하고 가슴이 답답하거나 가슴 두근거림이 심해지고 얼굴이 붉어지며 눈 충혈이 심해지고 설사가 나서 잘 멈추지 않는 분이 인삼과 홍삼이 잘 맞지 않는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와는 반대되는 경우 인삼이나 홍삼을 드시고 앞에서 열거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고 기력보강에 도움이 된다는 분들은 체질에 잘 맞는 것입니다.

 

또 인삼에 관한 속설중 인삼이 맞지 않는 분들은 홍삼이 맞는다고 일반적으로 판단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어느 정도는 일리가 있는 말이지만 무조건 인삼이 맞지 않는다고 하여 홍삼을 무조건 먹어서는 안 될 것입니다. 홍삼 또한 인삼이기에 인삼에서 주는 불편감이 그대로 나타날 수 있지요.

 

            

 

홍삼에 관해 좀 더 이야기를 해보면 인삼을 쪄서 홍삼의 경우 보익(補益)작용이 더 강해진 약재입니다. 대부분의 한약재에 열을 가하여 굽는 경우 보익작용과 더불어 소화 작용이 좋아지고 건위(建胃)라고 하여 위를 튼튼하게 만드는 작용이 배가되지요. 따라서 인삼을 홍삼으로 만들면 보하는 작용과 소화작용이 더 좋아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성분만으로 따져 본다면 인삼의 사포닌중 진세노사이드라는 성분이 인삼에 열을 가하면 홍삼의 진세노사이드 성분으로 바뀝니다. 즉 인삼에 열을 가하여 복용하는 것만으로도 홍삼을 드신다는 얘기가 될 수도 있지요. 인삼을 날로 드시는 경우는 수삼을 구입하여 우유, 꿀과 더불어 믹서기에 넣고 갈아드시는 경우가 많을 것이며, 대부분은 차로 끓여 드시는 경우가 대다수인데, 인삼을 드시는 것이지만 그 끓인 물은 이미 홍삼이 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인삼의 효능과 당뇨

 

           

 

인삼은 경증의 당뇨병에 대단한 효능을 가지고 있고 혈당을 내리고 뇨당 배출을 감소시켜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했듯 인삼이 좋다고는 하지만 체질적으로 몸에 열이 많거나 맥박에 힘이 없고 대소변 불통, 고혈압 초기의 불면, 가슴이 답답하여 수면 장애가 있고, 염증 증상이 심한 열성 질환은 인삼이 체질적으로 맞지 않는 증상이오니 주의 하셔야 하고요.

 

인삼과 혈당강하작용에 대한 실험적인 내용을 좀더 살펴보면 실험동물군에 교감신경을 항진시키는 에피네프린을 주사하고 고농도의 포도당을 주사한 후 유발된 고혈당에 인삼은 혈당강하작용을 발휘합니다. 위 실험에서 Alloxan이라는 성분은 당뇨를 유발요소인데 이는 췌장신경의 콜린에스터라제의 활성을 억제하여 혈당을 높이게 되지요, 인삼은 이러한 효소의 활성을 높여 혈당을 강하시킨다는 연구결과도 나와 있습니다.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인삼의 효능이 아무리 좋다한들 자신과 체질적으로 맞지 않는다면 약이 아니라 독이 될 수도 있습니다. 인삼은 열성이 강한 음식으로 복용을 인해서 열이 더 심해질 우려가 있을 때 찬 성질의 약을 보조적으로 사용해야 합니다. 인삼은 비유하자면 칼과 같아서 잘 사용하면 인체에 유용하고 위독한 사람을 살릴 수도 있으나, 사포닌 종류의 독성이 있기 때문에 잘 못 사용하면 인체의 위험을 줄 수도 있습니다.

 

그러니 우선 자신의 체질 파악이 중요하고 또 복용 방법도 자신에게 맞게 하시는 것이 효과적일 것입니다.

 

당뇨에 대한 또 다른 정보는 밑에 추천 링크를 참조해 주세요^^;

<추천 정보>

 ☞ 당뇨에 좋은 음식: 당뇨 개선을 위한 식습관

 ☞ 당뇨병 & 인슐린의 상관관계

 ☞ 당뇨병증상: 대표적인 당뇨 증상은 어떤 것이 있을까??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