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후우울증테스트 산후우울증 극복방법 알아보기산후우울증테스트 산후우울증 극복방법 알아보기

Posted at 2013. 6. 24. 00:13 | Posted in 여성질환 및 건강

새 생명이 태어나길 기다리고, 분만의 고통을 이겨내며 맞이한 아기는 행복과 기쁨 그 자체입니다. 하지만 자연스레 찾아온다는 산후 우울증으로 고생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대체 산후 우울증은 어디서 왜 오는 것이고 해결법은 무엇인지 알려드리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산후 우울증이란 무엇일까요?
출산 경험이 있는 여성 10명중 6명이 심한 산후우울증을 경험한다는 조사결과가 있습니다. 이 조사에서 60%는 "육아가 너무 힘들어서 우울증에 빠진다"라고 대답했습니다.

 

산후 우울증은 아이를 키우면서 생기는 우울증으로 엄마가 된다는 강박관념과 까다로운 아이 돌보기, 육아에 발목잡혀 사회적 활동이 불가능한 면에서 발생합니다.

 

   산후우울증 테스트

 

           

 
아래에 있는 질문은 지난 일주일 동안의 당신의 상태에 관한 질문입니다. 아래와 같은 일들이 지난 일주일 동안 얼마나 있었는지 해당하는 번호를 적어주시면 됩니다.
 

① 극히 드물다(일주일 동안 1일 이하)  

② 가끔 있었다(일주일 동안 1~2일)

③ 종종 있었다(일주일 동안 3~4일)     

④ 대부분 그랬다(일주일 동안 5일 이상)

 

☞ 지난 일주일 동안 나는

 1. 평소에는 아무렇지도 않은 일들이 괴롭고 귀찮게 느껴졌다.

 2. 먹고 싶지 않고, 입맛이 없었다.

 3. 누가 도와준다 하더라도, 나의 울적한 기분을 떨쳐버릴 수 없을 것 같았다. 

 4. 무슨일을 하든 정신을 집중하기 힘들었다.

 5. 비교적 잘 지냈다.

 6. 상당히 우울했다.

 7. 모든 일들이 힘들게 느껴졌었다.

 8. 앞 일이 암담하게 느껴졌다.

 9. 지금까지의 내 인생은 실패작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10. 적어도 보통 사람들만큼의 능력은 있었다고 생각한다.

 11. 잠을 설쳤다.

 12. 두려움을 느꼈다.

 13. 평소에 비해 말수가 적었다.

 14. 세상에 홀로 있는 듯한 외로움을 느꼈다.

 15. 큰 불만 없이 생활했다.

 16. 사람들이 나에게 차갑게 대하는 것 같았다.

 17. 갑자기 울음이 나왔다.

 18. 마음이 슬펐다.

 19. 사람들이 나를 싫어하는 것 같았다.

 20. 도무지 무언가를 해나갈 엄두가 나지 않았다.

산후우울증 테스트표 제공_가천의과대학교 길병원  

 

채점 방법 20문항의 각 해당번호를 합하여 총점을 낸 뒤에 총점에서 20점을 뺍니다.

이 점수가 16점 이상이면 정신과를 방문하여 전문의와 상담하는 것을 권합니다. 

 

   산후 우울증 극복 방법!!

 

               

 

 스트레스를 표현해야 합니다.
 스트레스의 이유를 알아야합니다. 
 가족에게 화를 내도 울어도 좋습니다.

 육아우울증은 꼭꼭 담아두시면 안됩니다.

 수다를 떤다든지 표현을 해야합니다.
 매일 일기를 쓰는것은 스트레스의 원인을 찾는데 좋은 방법입니다.

 원인을 찾아내고 해결책을 주위 사람들과 강구해야합니다.
 육아를 다른사람과 분담해야합니다.
 자신만의 시간을 가집니다.
 이에 대한 일환으로 아빠가 육아에 참여해야 합니다.

 또한 아빠가 아기를 볼때에는 전적으로 육아에서 벗어나 있어야 합니다. 
 엄마이기 이전에 한 사람의 여성입니다.

 육아우울증의 원인중 하나가 자신을 잃어 버린다는 두려움입니다.

 자신의 감정을 들여다보고, 사색할수 있는 환경을 가져야 합니다.
 행복을 상상합니다.
 균형있는 식사를 합니다.
 명상하는 자세로 행복했던 순간이나 바라는 미래를 떠올리며 마음속으로 그려봅니다.

 매일 15~20분내외로 명상시간을 가지길 바랍니다.
 육아로 인해 스트레스가 쌓이면 비타민B와 C를 많이 소모하게됩니다. 과일과 야채로 비타밀을 섭취하고 소금, 설탕, 가공식품은 가급적 피하시길 바랍니다.
 매일 20분 운동을 합니다. 
 잠을 충분히 자야 합니다.
 가벼운 스트레칭이나 운동을 하여 심신을 건강하게 만들어 줍니다.
 수면시간 7~8시간정도로, 잠자리에서는 복잡한 생각을 하지말고 잡니다.

 혹 아이때문에 잠을 자지 못한다면 아이가 자는 낮에 함께 낮잠을 자는것도 좋습니다. 


산후 우울증테스트, 산후 우울증 극복 방법을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봤는데요. 우리 여성분들 육아로 인해 스트레스가 쌓여도 우울증이 오더라도 남편분과 함께 잘 이겨내셨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

산후 우울증 보다는 아이로 행복을 얻으시길 바랄게요.

 

             

 

또 다른 산후우울증을 극복 할 수 있는 정보는 밑에 추천 링크를 참조해 주세요^^;

<추천 정보>

  산후우울증에 좋은 음식

  출산후 건강관리 자가테스트

  산후관리법: 여성들이 알아야 하는 산후관리방법!!

  6개월 이상 산후탈모가 지속된다면 치료가 필요하다?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