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실금을 예방하는 항문조이기운동 / 괄약근운동!요실금을 예방하는 항문조이기운동 / 괄약근운동!

Posted at 2013. 8. 12. 23:17 | Posted in 각종질환에 좋은음식/운동들

많은 분들이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또는 출산의 경험으로 인해서 괄약근의 힘이 약해지는 것을 느끼실 것입니다. 괄약근에 힘이 약해지면 요실금이 찾아올 확률이 높아지고, 성 생활에서도 즐거움이 줄어들게 됩니다.

 

 

 

 

오늘은 건강정보공유과 함께 괄약근을 튼튼하게 하는 괄약근 운동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요실금을 예방하고, 즐거운 성 생활을 할 수 있게 해주는 항문조이기운동 / 괄약근운동!!

 

   ▶ 괄약근이란?

 

 

괄약근이란 수축과 이완에 의해 인체의 특정 부분을 열고 닫는데 관여하는 고리모양의 근육을 말합니다. 식도괄약근, 항문괄약근, 요도관약근이 있습니다. 괄약근은 특정 기관의 개폐에 관여하는 밸브역할을 하는 만큼 이 근육에 문제가 생기면 특정 장기에 보관된 물질이 역류한거나 다른곳으로 새어나오게 됩니다. 여성들이 항문괄약근을 잘 챙기면 변실금, 요실금을 예방하고 속궁합까지 높일 수 있습니다.

 

☞ 어떻게 운동하면 좋을까요?

 

         

 

에어로빅, 요가 등에 이미 괄약근 운동을 이용한 동작들이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괄약근과 골반 저근을 제대로 알지 못한채 무작정 따라하는 운동을 하고 있기 때문에 그 효과가 미비합니다. 괄약근 운동은 골반 저근을 정확히 찾아내어 하는 것이 그 효과를 높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항문조이기운동 / 괄약근운동! 첫번째 방법

엉덩이를 바닥에 대고 앉아 다리를 벌립니다. 양 발 끝을 바깥쪽으로 향하게 한 후 숨을 들이마시면서

골반 근육을 수축시킵니다. 다음 숨을 내쉬면서 다리를 오므리고 긴장을 풉니다.

 

항문조이기운동 / 괄약근운동! 두번째 방법

 

 

누워서 양 손을 무릎에 모은 뒤 숨을 들이 마시면서 골반 근육을 수축시킨뒤 똑바로 앉습니다. 가능한 양 발이 땅에 닿지 않도록 주의하고 숨을 내쉬면서 처음 상태로 돌아가 반복합니다.

 

항문조이기운동 / 괄약근운동!  세번째 방법

 

 

무릎과 손바닥을 바닥에 댄 후, 숨을 들이마시면서 등을 동그랗게 올리고 골반 근육에 힘을 주어 수축합니다. 천천히 숨을 내쉬면서 처음 상태로 돌아갑니다.

 

항문조이기운동 / 괄약근운동! 네번째 방법

 

 

똑바로 누워 양 무릎을 구부립니다. 숨을 들이마시면서 엉덩이를 들고 골반근육에 힘을 주어 수축시킵니다. 숨을 내쉬면서 원래 상태로 돌아갑니다.

 

항문조이기운동 / 괄약근운동! 다섯번째 방법

 

 

머리, 어깨, 팔을 바닥에 붙이고 눕습니다. 좌우로 번갈아가며 엉덩이를 돌리면서 골반 근육에 힘을 줍니다. 숨을 내쉬면서 원래 상태로 돌아갑니다.

 

   괄약근의 힘을 조여서 요실금, 변실금을 예방하세요!

 

나이가 들면서 여러가지 노화가 진행되듯이 골반과 질, 괄약근도 노화를 겪어 그 기능이 떨어지게 됩니다. 괄약근 운동을 꾸준히 함으로써 크게는 대인기피증까지 걸릴 수 있는 요실금을 예방하고, 즐거운 성 생활을 누릴 수 있습니다.

 

특별히 부끄러워 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왠만한 요가 동작이나 에어로빅, 필라테스 등에도 괄약근 운동이 포함되어 있으니까요. 집에서 잠들기 전 10분정도 꾸준히 하시면 튼튼한 괄약근을 만들 수 있습니다.

 

건강한 생활을 위한 또 다른 정보는 밑에 추천 링크를 참조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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