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건강관리: 여름에 올 수 있는 질병과 그 질병을 예방하는 생활 방법은?여름철건강관리: 여름에 올 수 있는 질병과 그 질병을 예방하는 생활 방법은?

Posted at 2013. 7. 23. 01:16 | Posted in 건강정보

뜨겁게 내리쬐는 햇볕과 무덥도록 높은 온도로 지칠 수 있는 신체를 지킬 수 있는 여름철 건강관리방법을 건강정보공유에서 알려드립니다.

 

한동안 비가 내리고 나면 이제 본격적으로 무더위가 시작되게 됩니다. 이렇게 무더위가 시작되고 나면 높은 온도와 습도가 원인이 되어 체력 소모가 심해지고 실내에서의 지나친 냉방으로 인해 신체가 쇠약해지기 마련입니다.

 

때문에 여름철만 되면 입맛을 잃는 분들이 늘어나는 것이지요. 그렇다면 이렇게 여름철에 조심해야 되는 질병은 무엇이 있을까요?

 

   알아두자!! 여름에 올 수 있는 질병은 어떤 것이 있을까??

 

01 일사병

        

 

일사병은 강한 햇빛에 오랫동안 노출됐을 때 나타나는 증상으로 땀이 많아지고 피부는 차갑게 됩니다. 특히 일사병 초기에는 하품이나 두통, 피로, 현기증과 같은 증상이 시작되다가 결국 의식장애나 경련을 일으켜 사망에 이르기 까지 하는 무서운 질병입니다.

 

이는 고온과 너무 습한 환경에서 몸이 열을 발산하지 못해 생기는 증상으로 충분한 수분공급과 햇빛을 가려줄 수 있는 양산이나 모자, 썬글라스로 자외선으로 부터 신체를 보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02 식중독

 

 

식중독은 주로 여름철에 상한 음식을 통해서 설사, 복통, 구토 등의 증상을 나타내는 질병으로 어린아이나 노약자의 경우에는 탈수가 심하거나 구토로 인하여 기도가 막힐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이러한 식중독은 평상시 수분을 많이 섭취하고 냉장 보관한 음식이라도 70도 이상에서 3분 이상 가열한 후에 섭취하고 식사를 하기 전에는 반드시 손을 깨끗이 씻는 것이 중요합니다.
 

03 냉방병

 

 

냉방병은 감기가 걸린 것처럼 춥고 두통을 호소하거나 피로감이 들기도 하며, 소화불량과 어지럼증을 겪는 증상으로 에어컨이 가동되는 밀폐된 사무실에서 장시간 근무하는 직장인이나 환기부족으로 인하여 습도가 지나치게 낮아질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여성의 경우에는 냉방병에 쉽게 노출 될 수있는 신체 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냉방병 증세가 나타날 때에는 따뜻한 물이나 차를 자주 마셔 수분을 보충하며 에어컨을 장시간 사용할 때에는 긴소매로 된 얇은 옷을 걸쳐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 건강정보공유에서 알려드리는 여름철 건강관리 방법!!

이처럼 다양한 질병을 겪게 되는 여름철에는 각별한 주의가 더욱 필요하게 됩니다. 따라서 음식 하나부터 생활습관의 전반적인 여름철 관리가 필요한 것이지요. 그렇다면 여름철 특별히 관리해야 하는 생활습관과 음식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여름철 생활습관 여름철건강관리로 더위 걱정 끝!

 

01 자외선차단제

 

               

 

여름철에는 자외선차단제는 반드시 바르고 외출하며, 뜨거운 햇살이 싫다고 집에서만 있는 것 보다는 적당한 일광욕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신체 내부의 면역력을 강화하고 겨울의 추위에도 적응할 수 있기 위한 것으로 그렇다고 너무 오랜 시간 동안 햇빛에 노출되면 몸 기운의 손상이 심하거나, 직사광선에 피부가 손상될 수 있으므로 규칙적인 생활습관을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외부활동시에는 선글라스를 착용해 피부 뿐만 아니라 눈도 보호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02 가벼운 운동

 

 

여름철 장시간 운동은 탈수와 일사병을 초래하므로 아침, 저녁으로 선선할 때 자신에게 맞는 운동을 30분에서 1시간 가량 하는 것이 좋으며, 땀이 흐를 때 마다 닦아주어 피부질환을 예방합니다.

 

또한 습도가 높은 경우, 대기 중에 수분이 많아 땀이 대기로 방출될 수 없기 때문에 운동 강도를 낮추거나 때때로 휴식시간을 가지면서 운동을 하는 것이 좋으며, 만약 운동 중 어지럼증이나 경련, 구역질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면 운동을 즉시 멈추고 휴식을 취하며 수분을 섭취하도록 합니다. 이는 여름철 일사병을 예방하기 위한 방법으로 평상시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서 면역력을 기를 수있습니다.
 

03 냉방병 주의

 

 

여름철에는 피부를 통하여 몸 속의 열을 외부에 발산하는 성질이 있기 때문에 덥다고 찬 곳에서 장시간 동안 있는 행동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습기가 많은 장소에서 오랫동안 머물거나 실내의 온도 차이가 심할 경우 냉방병이나 지독한 여름 감기 등의 질병을 유발 할 수 있습니다.
 

04 기름진, 찬음식 NO

 

              

 

여름철 건강관리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올바른 음식 섭취로, 타 계절에 비하여 여름은 양기가 외부로 발산되어 소화기관이 약해지므로 지나치게 기름진 음식이나 찬음식을 무분별하게 섭취하다 보면, 복통과 설사, 소화장애 등의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여름철 건강관리에 대한 또 다른 정보는 밑에 추천 링크를 참조해주세요^^;

<추천 정보>

  여성건강상식: 여성들이 알아두면 좋을 상식!!

  여름철 음식 / 보양식 추천

  자외선차단제 상식: 자외선 차단제 고르기

  술과 건강: 술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기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