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덧 줄이는 방법 - 행복한 고통 입덧 ^^ -입덧 줄이는 방법 - 행복한 고통 입덧 ^^ -

Posted at 2013. 9. 10. 00:34 | Posted in 여성질환 및 건강

임신 7주째입니다. 요즘 입덧이 너무 심해서 힘들어요. 특히 자고 일어나면 정말 속이 미친듯이 울렁거리구요 고기냄새를 맡거나 라면냄새를 맡기라도 하면 정말 힘이듭니다.

 

요 며칠사이 제대로 먹은게 없습니다. 밥 안먹은지는 좀 됐구요 땡기는 음식 위주로 조금씩 먹긴하는데 속 안좋을 때 토마토 먹으면 좀 괜찮다해서 토마토를 먹어도 바로 토하고 그러네요..

4개월 정도 되야 입덧이 없어진다고 하는데.. 그때까지 이 상태가 계속된다면 정말 힘들거같네요. 입덧에 좋은 음식이나 입덧 줄이는 방법 있으면 좀 알려주세요. 제가 제대로 식사를 못하고 있는데 아기에게 지장을 주지 않는지.. 걱정되네요. 제가 어서 식사를 해야 할텐데..

 

자신의 몸 속에 새로운 생명이 있다는 것 만큼 기쁜일은 없을 것입니다. 그러나 그 뒤에는 입덧이라는 고통이 따릅니다. 입덧으로 인해 힘들어하고 계시는 분들을 위해 건강관리공유에서 이러한 고통을 줄여드리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입덧이란 임신 중에 느끼는 구역 및 구토증상으로 주로 임신 초기에 발생하는 소화기 계통의 증세를 말합니다. 입덧은 임산부의 70~85%가 겪을 정도로 흔하고 자연스러운 증상입니다. 보통 임신 9주 내에 시작되고 임신 11~13주에 가장 심하며 대부분 14~16주면 사라지지만 20~22주 이후까지 지속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입덧 줄이는 방법 첫번째 (산모가 알아두어야 할 생활습관)


1. 공복은 좋지 않다.

 


입덧은 아침병이라고 불릴 만큼 공복에 메스꺼움이 심해집니다. 따라서 자기전에 비스킷 같은 가벼운 것을 먹고 자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면 다음날 일어나 공복의 허전함을 덜 수 있습니다. 조금씩 자주 먹어 공복의 느낌을 없애면 한결 편해지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2. 마음을 편하게 갖는다.

 


임신중에는 괜한 우울감에 시달리기도 하고 잠이 많거아지거나 반대로 불면증이 생기기도 하며, 기분이 자주 바뀝니다. 입덧도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거나 쾌적하지 못한 주변 환경의 영향을 받으면 더욱 심해지는 수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주변을 안정된 분위기로 바꾸고 편안한 마음을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수분을 충분히 공급한다.

 


구토가 잦으면 탈수증상을 보일 수 있으므로 충분한 수분공급이 필요합니다. 음료는 미지근한 물이나 보리차. 결명자차 같은 자연음료가 좋고 태아에게 해로운 커피나 홍차는 마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4. 사람들이 붐비는 곳을 피한다.

 


붐비는 시간에 대중 교통 이용을 삼가고, 백화점이나 영화관 등 사람이 많은 곳도 가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기분전환을 위해 외출을 하고 싶다면 공원을 산책하는 것이 좋습니다.

 

   입덧 줄이는 방법 두번째~!! (어떤 음식이 입덧을 줄여주는지 알아보자)


1. 죽순

 

          

 
대나무순인 죽순은 건강에 좋은 음식으로 유명합니다. 죽순은 냄새가 거의 없고 씹을 때 매우 부드럽기 때문에 좋음 음식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2. 이온음료

 


입덧을 하면 헛구역질은 물론이고 구토까지 유발한다. 헛구역질을 하면 얼굴로 피가 몰려서 땀이 많이 나고 체온이 높아지는데,이 모든 현상은 자칫 잘못하면 탈수증으로 이어 질 수 있습니다. 탈수증이 아니더라도 잦은 구역질과 구토는 기운이 쇠약해지는 원인이 되므로 이온음료나 물을 수시로 섭취해서 수분섭취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3. 아이스크림

 


구역질이나 구토증상을 완화하기 위해서는 달고 시원한 음식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그 중 최고는 아이스크림입니다. 시원한 음식은 구역질을 일시적으로 멈추게 해주고,아이스크림에 많은 당분 성분이 산모의 기력을 회복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하지만 너무 많은 당의 섭취는 임산부 비만을 부르기 때문에 과도한 섭취는 좋지 않습니다. 


4. 생쌀

 

 
입덧으로 인해 식사를 제대로 못하는 경우가 많지만 쌀은 입덧증상을 가라앉히고 메스꺼운 속을 달래주는 좋은 음식입니다. 임신을 하게 되면 치아가 약해지기 때문에 생쌀을 그냥 씹는것은 불편하고, 치아건강에도 좋지 않으므로 미리 불려놓은 생쌀을 입덧이 심할때 조금씩 먹으면 좋습니다.


5. 매실

 


매실은 다양한 효능을 갖고 있는 음식입니다. 이에 임산부의 입덧을 완화시키는 효과까지 있습니다. 매실은 소화작용을 돕는 음식으로 유명하고, 입덧을 잡아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따뜻한 매실차를 하루 한 두잔 마시면 입덧에 좋습니다.


6. 냉면

 


입덧을 가라앉히는 데에는 차가운 음식이 좋습니다. 식초와 겨자를 넣기 때문에 자칫 향에 민감하거나 자극적인 맛으로 입덧에 좋지 않은 음식이 아닌가 싶기도 하지만, 많은 산모들이 입덧에 좋은 음식으로 꼽고 있습니다.  단, 냉면도 너무 많이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7. 신맛 나는 과일

 

             

 
임신 중에는 많은 분들이 신맛이 나는 새콤달콤한 과일을 찾습니다. 실제로 임신을 하면 신맛이 땡기기도 하지만 신맛은 속이 매스꺼운 것을 가라앉히는 효과가 있습니다. 대표적인 신맛 나는 과일로는 토마토, 키위, 오렌지가 있습니다. 
 

   입덧 줄이는 방법 세번째 (비타민의 섭취)

 

☞ 비타민 B12

비타민 B12는 육류에서만 얻을 수 있는 비타민입니다.


비타민 B6

비타민 B6은 심한 입덧을 완화하기 때문에 입덧이 심한 임산부에게는 하루에 2mg의 투여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입덧은 산모뿐 아니라 남편, 가족들도 같이 힘들어지는 임신의 증상 중 하나입니다. 대부분의 산모들에게 오는 증상이듯이 이를 잘 극복하는 것은 아기에게도 임산부에게도 좋습니다.

 

 

입덧도 아이가 건강하다는 하나의 신호이고, 입덧을 한 임산부에게 오히려 기형아 발생률일 적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이를 너무 고통스럽게만 생각하지말고 아이가 건강하다는 좋은 의미로 받아들이면서 입덧을 완화시킬 수 있는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찾아서 이겨내 보세요! 이렇게 입덧 줄이는 방법들에 대하 하나씩 알아보았는데요. 이것 이외에도 예비맘들에게 도움을 드릴 수 있는 몇 가지 정보들을 정리해 두었습니다 ^o^

 

산모들이 알아두면 좋은 또 다른 내용은 밑에 추천 링크를 참조해주세요^^;

<추천 정보>

  임신 중 음식 관리하기: 음식태교의 중요성을 아시나요? ^^

  산후조리법 & 출산 후 운동 시기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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