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당정상수치와 당뇨, 수면과의 관계는?혈당정상수치와 당뇨, 수면과의 관계는?

Posted at 2013. 7. 30. 11:43 | Posted in 당뇨예방

수면과 혈당은 얼핏보면 관계가 없어보이지만, 수면이 부족할 경우 피로가 계속 쌓이게 되고 혈당치를 상승시켜 고혈당을 유발하게 됩니다. 따라서 평소 혈당이 높다면 충분한 수면을 통하여 혈당수치를 개선시키는것도 필요합니다.

 

그렇다면 혈당정상수치는 대체 어느 정도인 걸까요?

혈액속에는 일정한 농도의 당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정상적인 혈당수치는 약 75 ~ 100mg / 100ml 이며 식사직후에는 이러한 혈당이 120 ~ 130mg / 100ml 정도로 올라가게 됩니다.

 

즉 고혈당이라고 불리우는 수치는 식전 100mg 이상 식후 140mg 이상의 혈당수치를 보여주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 정상혈당수치를 위한 수면의 효과!!

수면을 하게 되면 신체는 물론 뇌,마음까지 피로가 회복되고 스트레스가 해소됩니다. 이렇게 수면은 몸의 기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되는데, 수면이 충분하지 못하다면 피로가 풀리지 않게 되고 자율신경과 호르몬 분비의 이상이 생겨 인슐린이 제기능을 하지 못하게 되어 혈당치가 올라가게 되며 고혈당과 당뇨병을 유발시키게 됩니다.

 

               


따라서 충분한 수면을 해야하는데, 오래 잔다고해서 충분한 수면이 되는것은 아니죠. 양도 양이지만 질이 좋아야합니다. 깊이 잠에 들지 못하거나 자주 깨는등의 수면장애가 발생하게 되면 인슐린 기능이 저하되어 혈당치가 높아지게 됩니다.

 

   # 혈당정상수치를 위한 숙면 <TIP>

 

질 좋은 수면을 위해서는 규칙적인 생활이 필요합니다. 규칙적으로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는 습관을 통해 생체리듬을 맞춰주는것이 좋습니다. 또한 낮에는 활발한 활동가 운동을 해주는것이 좋으며, 자기전 1~2시간 전에 미지근한 물로 샤워나 목욕을 하면 숙면에 도움이 됩니다.

 

- 아로마오일

 

           


잠이 오지않는다면 아로마 오일등을 사용하는것도 좋습니다.
아로마는 면역체계를 강화시키고 혈액순환을 촉진시키며 노폐물을 배출시켜줍니다.
또한 스트레스 해소와 근육이완등에도 효과가 있으며 심신안정 효과도 있어 숙면을 도와줍니다.

 

- 가벼운 운동

 

              


운동을 하면 운동시에는 체온이 올라가지만 운동을 마친뒤 체온이 서서히 내려가면서 잠을 자기 좋은 상태가 됩니다. 잠들기 2시간 전에는 운동을 마치는것이 좋으며, 운동은 산책이나 스트레칭등 가볍게 할수있는것들이 좋습니다.


- 미지근한 물로 샤워하기

 


잠자기 1~2시간 전에 미지근한 물로 샤워나 목욕을 하면 숙면에 도움이 됩니다. 이때 미지근한 물이 포인트! 찬물샤워는 교감신경을 흥분시키고 몸의 온도를 정상적으로 올리기 위해 열을 발생시켜 숙면에 어려움이 생길수있습니다.

 

- 자신에게 맞는 침구 마련하기

 

          


베개가 딱딱하거나 높거나 하면 깊이 잠을 잘수가 없습니다.
때문에 침구류는 직접 어떤 느낌인지 시험해보고 자신에게 맞는 침구를 선택하는것이 좋습니다.

 

성인병예방을 위한 또 다른 내용은 밑에 추천 링크를 참조해주세요^^;

<추천 정보>

  혈당 낮추는 방법 - 음식을 통해 혈당을 낮춰봐요~

  당뇨 예방을 위한 혈당수치 (혈당관리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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