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생아 키우기: 잘못된 / 알아두면 좋은 육아상식 바로잡기신생아 키우기: 잘못된 / 알아두면 좋은 육아상식 바로잡기

Posted at 2013. 8. 23. 17:04 | Posted in 여성질환 및 건강

기다리고 기다리던 우리 예쁜 아기가 태어나고 너무나 기쁘고 행복하지만, 반면 아기를 키우며 생각치도 못한 상황들 때문에

 

초보엄마,아빠들은 적잖게 당황하게 되지요. 첫 아이를 출산한 기쁨도 잠시, 모르는 것이 너무 많은 우리 초보엄마,아빠들! ㅠㅠ

 

우리 아기를 대하는 손길이 아직은 서툴고 익숙하지 않아 하루하루 이리뛰고 저리뛰고, 여기저기 전화해서 물어보기도 하며 정신없이 보내기도 합니다.


소중한 우리 아이의 올바른 육아를 위하여 초보엄마,아빠, 혹은 예비 엄마,아빠들 모두모두 집중해 주세요! ^^ 잘못된 / 알아두면 좋은 육아상식부터 신생아키우기에 꼭 필요한 상식까지 육아정보 꼭 알고 가세요!

 

          

 

   잘못된 육아상식!! 어떤 것이 있을까??

 

 - 아기가 손가락이나 공갈 젖꼭지를 오래 빨면 치아가 삐뚤어진다? (X) (중이염의 위험은 있습니다.)

 - 모유수유 후에는 트림을 시키지 않는다? (X)

 - 보행기를 일찍 태우면 빨리 걷는다? (X)

 - 코피가 나면 머리를 뒤로 젖혀줘야 한다? (X)

 - 땀띠는 소금물로 닦아줘야한다? (X)

 - 약을 시럽,분유등에 타서 먹이면 효과가 떨어진다? (X)

 - 신생아때는 황달이 있어도 괜찮다? (X)

 - 신생아때 포경수술을 시켜야 한다? (X)

 - 아기가 자주 보채는것은 배가 고파서이다? (X)


첫 아기가 태어 났을때, 신생아를 키우면서 처음 아기를 대하느라 모르는것도 많고 이런저런 상황에 당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신생아는 신경써야 할 부분과 조심해야 하는 부분이 많다는 것은 누구나 아실겁니다. 신생아를 키우기에 앞서 미리 아기 키우는 방법에 대한 중요한 몇가지는 알아 두셔야겠죠? ^^ 
 

   신생아 키우기 - 알아두면 좋은 육아상식 -

 

☞ 육아

신생아들은 푹 잘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어야 합니다. 따라서, 25도 정도의 방 온도가 가장 적합합니다. 또한, 수유를 할 때에는, 가능하면 빨리 젖을 물리는 것이 좋으며 아기가 젖이 충분하지 않아 울거나 보채면 원하는 만큼 충분히 먹여야 합니다.

 


아기가 황달이 나타난다면 대부분 일시적인 간 기능저하와 신생아 적혈구 생존기간이 성인보다 짧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얼굴, 가슴, 배, 다리, 발바닥 순으로 머리부터 시작되는데, 행여 허벅지 까지 진행이 된 상태라면 방치해서는 안되며 병원에서 진찰을 받는것이 좋습니다.


아기의 배꼽은 보통 7일~11일정도 후에 떨어지게 되는데 배꼽이 떨어지기 전까지는 아기의 몸이 물에 닿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목욕대신 미지근한 물에 적신 부드러운 수건으로 몸을 닦아주며 목욕 후에는 소독알콜로 배꼽주위를 발라줍니다.
 

   신생아 키우기 - 알아두면 좋은 육아상식 -

 

아기 재우기
아기가 칭얼대고 보채면 배가 고파서 그런줄 알고 분유나 모유를 먹이는 경우가 있는데,물론 배부르게 먹고 나면 잠을 자기는 하지만 꼭 배가 고파서 보채는 것이 아니고 재워달라는 졸음의 신호일 수 있습니다.

 

         

 

아기가 하품을 하고 칭얼대는 경우 졸리다는 신호일 수 있으므로 아기를 잘 관찰해야 합니다. 분명히 아기가 졸려서 우는 것 같아 오랫동안 안아주지만 도통 잠 잘 생각은 안하고 칭얼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때는 나즈막한 자장가를 불러주거나 아기의 등을 살짝 토닥토닥 해주면 잠을 재우는데 도움이 됩니다.

 

아기를 옆으로 누워서 재우는 것도 좋은 방법 입니다. 신생아들은 대부분 분유,모유를 먹고 잠에 드는 경우가 많은데 옆으로 자게 되면 토사물이 흘러나옴으로써 생기는 질식의 위험이 줄어듭니다.
 

   신생아 키우기 - 알아두면 좋은 육아상식 -

 

아기가 열이 날때 응급처치는 어떻게?

초보엄마들이 많이 놀라고 당황할 때는 아기가 열이 날때 입니다. 신생아들은 열이 쉽게 납니다. 그 이유는 태어난지 얼마 안된 신생아들은 피하지방이 거의 없기 때문에 체온조절을 잘 못하기 때문입니다.

대부분 아기는 꽁꽁 싸매서 키워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이것은 잘못된 상식입니다.

 

          

 

신생아는 감기나 기타 질병등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고열이 나게 되는데 아기가 열이 나면 뒷목에서 열이 잘 느껴지게 되므로 아기의 체온을 수시로 체크해주어야 합니다. 신생아의 평균 체온은 36.5도이며 37.5도는 미열이므로 고열로 이어지기 전에 집에서 아기의 열을 낮춰주어야 합니다.

 

금새 내려가는 경우도 있으므로 당황하지 마시고 가제 수건을 미지근한 물 적신 후 아기의 몸을 닦아주면 아기의 열을 내리는데 도움이 됩니다. 단,열이 계속 내리지 않으면 병원으로 데리고 가야 합니다.
 

   신생아키우기 - 그 외 알아두면 좋은 육아상식

 

 - 아기와 눈맞춤을 자주 하세요.

 - 아빠와 엄마가 함께 아이를 돌보아야 해요. (뇌발달,정서발달에 중요)

 - 기저귀는 젖으면 빨리 갈아주어야 해요.

 - 6개월 이전의 아기는 강한 햇볕을 쬐서는 안되요.

 - 모유,분유를 먹던 중 딸국질을 하면 잠시 멈추세요.

 - 아기의 울음에 대해서 평소 관심을 갖고 파악해야 해요.

 

눈에 넣어도 아프지 않는 우리 아기! 아기를 잘 키우기 위해서 엄마,아빠가 꼭 알아두어야할 몇가지를 알려드렸는데요. 먹고,자고를 반복하는 신생아들이 가장 편해 보일지 몰라도 울음이라는 언어로 표현해야 하는 아기들이 어쩌면 가장 답답하고 힘들지도 모르겠네요 ^^

 

 

          

 
따라서 아기를 잘 관찰하고 아기의 상태를 수시로 돌보아 주는것이 중요합니다. 예쁜 우리 아기가 건강하게 쑥쑥 자랄수 있도록 우리 엄마,아빠들이 많이 배우고 많이 아는 것이 아기를 편하게 해줄 수 있는 지름길이 아닐까 합니다. 엄마 뿐만 아니라 아빠도 아이의 정서발달과 행동발달을 위하여 육아에 적극 참여해 주실꺼죠? ^^ 이외에도 신생아를 키울때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정리해 두었으니 살펴보시면 좋을 것 같네요 ^o^

 

또 다른 알아두면 좋은 육아상식!! 밑에 추천 링크를 참조해주세요^^;

<추천 정보>

  산후우울증테스트 산후우울증 극복방법 알아보기

  젖잘나오게하는음식 모유수유에 좋은음식 or 안좋은음식

  산후조리법 & 출산 후 운동 시기는?

  임신 후 임산부 튼살관리 방법과 튼살 원인은?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