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난방비 절약하는 방법겨울철 난방비 절약하는 방법

Posted at 2013. 10. 22. 14:30 | Posted in 생활관련 TIP

50평 난방비 절약하는 방법부탁합니다. 겨울에 도시까스 난방비 35만원 나옵니다. 죽겠어요. 바로 위층이 옥상입니다... 옛날 건물이라 우풍이 심해서 옥상에 비닐로 낮게 덮어 쒸우고(비닐하우스 효과;;), 전기 온풍기(10만원 정도 하는것)로 거실만 따뜻하게 하려합니다.

 

저는 개인과외 교습을 거실에서 하기때문에 다른 방은 필요없어서 문을 닫아 놓고 있어요. 거실(가르키는곳)의 실제 평수는 4평~5평 정도 밖에 않나옵니다. 그걸 전기 온풍기 3kw 짜리로 돌리려고 하는데요, 이게 정말 아끼는 방법인지 궁금해서 여쭙니다.

 

전기는 가정용 전기이며, 여름에 에어컨을 낭비없이 돌렸는데 7만원 정도 나왔습니다. 거실만 시원하면 되니까요. 여름 겨울이 아니면 전기료 2~3만원 도시까스비 거의 만원 이하 입니다. 겨울이 무섭습니다... 온풍기를 쓰면 좀 나아질까요? 난방비 정말 무섭습니다.. 겨울철 난방비 절약하는 방법에 대해 조언 좀 부탁드립니다.

 

              

 
가정용전기는 3kw이며,한달에 300kw를 초과하게 되면 누진제로 높은단계의 단가요금을 적용하게 됩니다. 평상시사용하는 전기제품(티비,냉장고,밥솥등)의 소비전력에다 전기난로 3kw를 5시간 사용한다면 월 150kw정도 추가 소비전력이 생기게 됩니다. 합산하게 되어 300kw범위내에 사용할 수 있다면 매우 저렴하게 사용하실 수가 있습니다.

 

개인적로 전기는 난방보조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집에 도시가스가 들어 온다면 가스난로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됩니다만 별도의 배관이 필요합니다. 난방을 할때는 집전체 난방을 하게 되면 열손실이 없도록 창문이나 방문을 꼭 닫아두어야 하고 구획별로 난방을 하지 않는 방은 분배기밸브를 잠그놓는 것도 난방비절감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우풍, 즉 외풍이 심한 집은 단열을 잘 하는게 난방비를 줄이는 첫째 조건입니다.

 

             

 

  겨울철 난방비 절약하는 방법 추가 Tip 참고하시라고 몇자 적어봅니다...

 

- 보일러에서 100% 라는 열을 보냈을 대

 

1. 열 손실되는 비율중 가장 큰 곳이 바닥입니다.

 

 

보통 45% ~ 55% 정도라고 합니다. (아파트는 벽 단열이 잘 되어 있어서 위층에서 난방을 하게 되면 아래층 방이 훈훈 합니다. 윗층에서 보일러 틀었을때 바닥으로 손실되는 열에너지가 아래로 내려오기 때문입니다. ^^*)

 

2. 그 다음이 창문입니다...

 

 

겨울철 창을 통한 우풍은 유리창과 창문틀에 손바닥을 대보시면 냉기를 느낄수가 있습니다. 손바닥에서 느껴지는 냉기만큼 방안으로 유입되어 열에너지를 손실시킵니다. 상황에 맞게 창문단열을 해 주시면 될 것 같아요.. ^^*

 

3. 그 다음은 보일러의 효율성입니다.

 

 

보일러는 시간이 지나면서 노후화 현상으로 인해 가동되는 시간만큼 열에너지 효율이 떨어집니다. 그래서 고장하고 상관없이 7년정도 주기로 교체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보일러마다 특성이 있는데, A/S 와 에너지 절약형 보일러로 교체해 주시면 좋겠지요.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겨울철 난방비 절약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이외에도 실생활에 필요한 몇 가지 유용한 정보들을 정리해 두었습니다 ^o^ 필요한 정보라면 살펴보고 가셔서 알뜰살뜰한 살림되세요~

 

생활에 도움이 되는 또 다른 정보는 밑에 추천 링크를 참조해주세요^^;

<추천 정보>

  옷에밴 담배냄새 없애는법 / 빼는법

  주부습진 치료법 - 주부습진에 좋은 음식으로 주부님들의 손을 아껴주세요!

  반찬 그릇냄새 없애는 방법

  옷의 기름때 지우는법: 가정에서 쉽게 할 수 있는 방법 몇 가지!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