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 발관리를 통한 당뇨합병증 예방 방법!!당뇨 발관리를 통한 당뇨합병증 예방 방법!!

Posted at 2013. 10. 30. 14:21 | Posted in 당뇨예방

제 아버지가 당뇨가 있으시다는 데요..... 너무 놀라서 저도 어쩔줄 몰라서 이렇게 글을 올립니다. 아버지께서 작년에 심장조영술을 받으셧음니다. 거의 1년 가까이 약을 드셧는데 갑자기 저번 5월 초부터 몸무게가 7키로가 갑자기 줄어드신거에요.

 

다리에 마비가 온다고 하고, 밤에 물을 두병넘게 드시고 그러더니 당뇨일지 모른다고 검사 받는다는데 너무 겁나네요.

 

만약 당뇨라면 당뇨합병증이 그렇게 무섭다고들 하던데.. 특히 당뇨발이라는건 심하면 절단까지 해야 된다고 들었는데 사실인가요??


네.. 당뇨병이 발상하면 그에 따른 당뇨합병증도 따라오기 때문에 철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고혈당이 계속 되면 발이 괴저되거나 궤양이 생기기 쉬우므로 평상시에 혈당치 정상화와 더불어 발관리에 힘쓰도록합시다. 특히 발은 중력때문에 피가 잘 모이는 부위이고, 압력도 가장 많이 받는 부위이기 때문에 혈액순환이 잘 안되기가 쉽습니다. 그래서 발관리의 중요성이 대두되는 것이죠.

 

 

# 당뇨 발관리

당뇨가 발생하게 되면 평소에 아무렇지도 않았던 신발로 인한상처,파고든 발톱,무좀,티눈등이 문제가 되기 쉽습니다. 특히 고혈당으로 인해 신경장애와 혈관이상증이 발생해 혈액의 흐름이 원활하지 못하고 저항력이 떨어져 세균에 쉽게 감염되기 쉬워집니다.

 

특히 발은 신경의 말단이기 때문에 이런 증상들이 가장 먼저 나타나게 됩니다. 때문에 심각하지 않은 상처도 잘 낫지 않고 쉽게 곪는 경우가 심심치 않게 일어나게 됩니다.

 

              

 

하지만 신경장애가 함께 발생할 경우 발의 감각이 둔해지기 때문에 알아채지 못하거나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여 방치하여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상처를 제때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게 될 경우 궤양이 생기거나 세포가 죽는 괴저, 발의 모양 변형등이 발생하게 되며, 심각할 경우 절단까지 해야하는 상황이 오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 당뇨합병증 예방을 위한 발 관리법 -


때문에 발의 괴저나 궤양을 막기 위해서는 발관리에 신경을 써야합니다. 목욕을 할때에는 미지근한 물에 비누를 사용하여 발바닥 뿐만 아니라 발가락 사이까지 꼼꼼히 깨끗히 씻어주고 잘 건조시켜 줍니다. 또한 하루에 한번씩은 자신의 발을 관찰하여 상처나 이상한 부분이 없는지 살펴봅니다.

 

               

 

상처가 생겼다면 아무리 사소한것이라도 바로 치료를 하는것이 중요합니다. 발이 갈라지지 않도록 보습크림을 잘 발라주고 티눈이나 무좀같은 경우는 미루지 말고 바로 피부과를 찾아 치료를 받는것이 좋습니다. 또한 신발에 의해 상처가 나지 않도록 자신의 발에 맞는 신발을 선택하고 맨발로 신지 않도록 합시다.

 

이렇게 당뇨 발관리를 통한 당뇨합병증 예방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았는데요. 이외에도 당뇨관리를 위한 몇 가지 유용한 내용들을 정리해 두었습니다 ^o^ 살펴보고 가셔서 당뇨 등 각종 성인병 관리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당뇨 및 성인병 관리에 대한 정보는 밑에 추천 링크를 참조해주세요^^;

<추천 정보>

  3대 당뇨합병증 (당뇨병성 신경장애/망막증/신장질환)

  대표적인 당뇨 증상은 어떤 것이 있을까??

  당뇨 식이요법: 6가지 식품군 각 영양소 알아보기

  저염식 식단으로 고혈당과 합병증을 예방하자..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