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을 통한 식후혈당관리법음식을 통한 식후혈당관리법

Posted at 2013. 10. 31. 14:58 | Posted in 당뇨예방

당뇨는 생활습관으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생활습관 개선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그중 식습관은 아주 중요합니다. 어떤음식을 어떻게 먹느냐에 따라 혈당치가 달라지기 때문인데요. 올바른 식습관은 비만을 예방하고 혈당치 관리가 수월해집니다. 오늘은 음식을 통한 식후혈당관리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합시다.

 

# 혈당관리를 위한 식습관

 

★ 정해진 장소에서 규칙적인 식사하기

먹는 장소를 정해 실천하면 좀더 계획적이고 규칙적인 음식섭취가 가능합니다.

 

식사장소는 먹는데만 집중할 수 있는 곳이 좋은데, 음식을 먹으면서 TV를 보거나 일을 하게 되면 자신도 모르게 정해진 양보다  더 많이 먹게 되고 배고프지 않은데도 계속 간식을 먹게 됩니다. 이렇게 과식을 하게 되면 혈당이 올라가게 됩니다.


★ 정해진 시간에 규칙적인 식사하기

 

              

 
당뇨병 환자의 경우 하루 3끼를 규칙적인 식사를 하는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끼니를 거르거나 식사시간이 불규칙하게 되면, 혈당조절이 제대로 되지 않아 저혈당에 빠질수 있고, 그 다음 식사시간에 과식이나 폭식을 할 위험이 있는데, 과식과 폭식은 혈당을 높이는 주범입니다. 따라서 하루 3끼는 규칙적으로 식사를 하는것이 중요합니다. 식사시간은 30분 이상으로 천천히 꼭꼭 씹어먹는것이 좋습니다.

 

★ 과식, 폭식 절대 NO

 

            

 
과식은 혈당 수치를 급격하게 높이는 주범! 음식을 섭취하게 되면 포도당이 발생하는데, 과식은 포도당을 과잉 공급하게 됩니다. 하지만 당뇨병 환자의 경우 이 포도당을 인슐린이 다 감당하지 못해 혈당치가 올라가게 되죠. 때문에 과식과 폭식은 혈당을 급상승 시키기 때문에 과식과 폭식은 자제 해야합니다.

 

★ 아침식사는 거르지 않는다

 


당뇨병 환자는 아침을 꼭 챙겨 먹어야 합니다. 아침을 거르게 되면 점심이나 저녁에 섭취하는 음식의 양이 평소보다 많아져 식후 혈당이 높아지게 됩니다. 따라서 아침은 꼭 섭취하여 점심과 저녁에 과식하지 않도록 해야 식후혈당조절이 가능합니다.


★ 하루 섭취 열량 지키기

 

             

 
당뇨병 환자는 음식 섭취가 불규칙하면 몸의 혈당이 상승하게 되고 음식량에 따른 혈당수치를 정상적으로 조절하지 못합니다. 따라서 하루에 섭취해야하는 열량을 체크해 그 열량을 넘지 않게 섭취하는것이 중요합니다.

 

★ 음식은 골고루

 


당뇨병 환자라고 해서 채소만 먹어야 하는것이 아닙니다. 골고루 균형잡힌 식단을 짜서 섭취하는것이 좋습니다. 탄수화물,단백질,무기질,식이섬유등 영양성분을 골고루 섭취하는것이 당뇨환자에 좋습니다. 현미같은 곡류와 지방이 적은 육류와 도미, 대구같은 생선, 브로콜리 당근과 같은 녹황색채소 등등 골고루 들어간 균형잡힌 식단을 섭취하는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음식을 통한 식후혈당관리법을 알아보았는데요. 이외에도 몇 가지 필요한 정보들을 정리해 두었습니다 ^o^ 당뇨관리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당뇨에 관한 또 다른 정보는 밑에 추천 링크를 참조해주세요^^;

<추천 정보>

  혈당정상수치와 당뇨, 수면과의 관계는?

  저염식 식단으로 고혈당과 합병증을 예방하자..

  당뇨의 저혈당 증상, 수치에 대해서..

  정상혈당수치의 관리가 중요한이유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