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사증후군 진단기준 및 그에대한 예방과 치료는?대사증후군 진단기준 및 그에대한 예방과 치료는?

Posted at 2013. 11. 7. 15:53 | Posted in 당뇨예방

아직 혈당은 정확하지 않지만, 지금 제가 약간 당뇨증상이 있는것 같아서요 대사증후군이 의심되는데요. 대사증후군에서 당뇨로 발전하는데 시간이 얼마나 걸리죠? 아 또 혈당기가 고장나면 공복혈당이 300이상 으로 높게 나오는경우도 있나요?

 

저희 아버지가 당뇨신데 공복혈당이 440나와서 깜짝놀랐습니다. 고장났다는거를 알게되고 희망을 가지고 있는데..

 

마지막으로 대사증후군이면 눈이 잘안보이는경우도 있나요? 눈을 작게뜨면 보이기는 하는데.. 그리고 지금 운동하고 있어용..

 

대사증후군이란?
대사증후군이란 만성적인 대사장애로 인하여 고혈압,고지혈증,비만등의 여러가지 질환이 한개인에게서 한꺼번에 나타나는 성인병을 말합니다. 대사증후군은 복부비만, 혈압상승, 혈당상승, 중성지방 상승, HDL 콜레스테롤 저하 중 3가지 이상이 기준치 이상일 경우 대사증후군으로 진단하게 됩니다.

 

 

대사증후군을 앓고 있는 사람의 경우 대사증후군이 없는 사람보다 심혈관질환의 발생위험이 2배, 당뇨병 발생 위험이 4~6배 이상이 높으며 유방암,대장암등의 암질환의 발생위험도도 높아지게 됩니다.

 

   <대사증후군 진단기준>


[남자]

 

                

 

▶ 허리둘레 90 cm 이상

혈압 130/85 mmHg 이상이거나 고혈압약 복용하는 경우

중성지방 150 mg/dL 이상

HDL 콜레스테롤 남자 40 mg/dL 이하이거나 고지질혈증약을 복용하는 경우

공복혈당 공복혈당 100 mg/dL 이상이거나 당뇨병약이나 인슐린 주사 치료를 받는 경우

 

[여자]

 

               

 

허리둘레 85 cm 이상

혈압 130/85 mmHg 이상이거나 고혈압약 복용하는 경우

중성지방 150 mg/dL 이상

HDL 콜레스테롤 남자 50 mg/dL 이하이거나 고지질혈증약을 복용하는 경우

공복혈당 100 mg/dL 이상이거나 당뇨병약이나 인슐린 주사 치료를 받는 경우

 

◇ 대사증후군의 원인
내장지방증후군인 대사증후군은 과식이나 운동부족과 같은 잘못된 생활습관으로 인해 비만이 생기게 되면 지방세포가 비대해지게 되는데, 이렇게 지방세포가 계속해서 비대해지게 되면 해로운 사이토카인이 분비되어 인슐린의 작용을 저하시키고 혈당수치를 높이게 됩니다. 때문에 당뇨가 발생하게 되는것이죠.

 

◎ 대사증후군의 예방과 치료는?

 

          

 

따라서 대사증후군에서 벗어나고 당뇨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잘못된 생활습관을 개선하는것이 급선무 입니다. 과식은 물론 고열량 고지방의 식품섭취는 자제하고 현미나 콩, 식이섬유가 풍부한 녹황색채소들을 충분히 섭취하는것이 좋습니다.

 

뿐만아니라 그동안 부족했던 운동량을 늘리기 위해 신체활동을 증가와 운동을 하는것이 좋은데, 운동은 식후 30분부터 시작하여 가볍게 꾸준히 해주는것이 좋습니다. 또한 금연은 물론 음주도 가급적이면 자제하는것이 대사증후군과 당뇨병에서 벗어나는 지름길입니다.

 

대사증후군에 관련된 또 다른 정보는 밑에 추천 링크를 참조해주세요^^;

<추천 정보>

  대사증후군에 좋은 음식

  고혈압 원인 & 고혈압에 좋은 운동 요법

  당뇨의 저혈당 증상, 수치에 대해서..

  당뇨병 & 인슐린의 상관관계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