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시기별 태아에게 좋은 음식! (임신초기, 중기, 말기)임신시기별 태아에게 좋은 음식! (임신초기, 중기, 말기)

Posted at 2013. 12. 4. 22:13 | Posted in 여성질환 및 건강

임신은 소중한 생명을 잉태하는 과정입니다. 게다가 내 아이라면 이 세상 누구보다 사랑스럽고 고귀한 존재입니다. 그래서 내 아이에게만은 좋은 음식, 건강한 음식을 먹이고 싶습니다.


태아의 사전적 의미는 임신 초기부터 출생 시까지 임신된 개체를 의미합니다. 수정 후 2주 후부터 8주까지는 배아, 수정 8주 이후부터 출생 때까지를 태아로 구별합니다.

 

수정후 부터 출생 전까지 태아는 인간의 모습을 갖추기 위해서 세포분열을 합니다. 그래서 시기마다 필요한 영양소가 다릅니다. 초기, 중기, 말기로 나누어서 필요한 음식을 챙겨 먹으면 태아발달에도 좋고 산모의 건강도 좋아 집니다.

임신을 하게 되면 산모의 건강도 중요하지만 태아의 건강도 중요합니다. 임신 초기에는 유산의 위험이 높기 때문에 일상생활 행동에 있어 모든 것이 신중하고 조심스러운 때 입니다. 그리고 음식도 가려서 먹는 것이 좋으며 되도록 몸에 좋은 음식과 태아 발달에 좋은 영향을 주는 음식이 좋습니다.

 

  시기별 태아에게 좋은 음식~!!


임신초기 태아에게 좋은 음식

            

 
임신초기에는 유산의 위험이 가장 높습니다. 그리고 입덧이 심할 수 있어 영양보충이 제대로 안 이루어 질 수 있습니다. 입덧이 심한 분들에게는 우유와 사과, 귤, 당근, 곶감이 좋습니다. 그리고 유산을 방지하는 음식으로는 쑥, 검정콩, 고구마, 포도, 잣, 연근, 목이버섯이 좋습니다. 또, 태아의 신체 조직과 태반을 구성하는 단계이므로 단백질의 필요량이 급증하게 됩니다. 그래서 단백질이 풍부한 현미, 달걀, 살코기, 채소 등의 위주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3개월 정도가 지나면 태아의 기형발생이 일어 날 수 있습니다. 기형이나 장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엽산 섭취를 많이 해야 합니다. 엽산이 많이 들어가 있는 음식은 녹황색채소 입니다. 그리고 엽산제를 복용하여 꾸준히 엽산을 섭취할 수 있도록 합니다.


임신중기 태아에게 좋은 음식

 

            

 

임신 중기에는 신체 기관들이 생성됩니다. 특히 심장과 뇌가 형성되기 때문에 그 어느 때 보다 중요한 시기입니다. 몸이 무거워 지는 산모를 위해서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을 많이 섭취해야 합니다. 쑥, 가물치, 도라지, 햅쌀, 현미는 산모의 혈액순환을 돕고 토마토, 감자, 수박 ,감은 아이의 심장을 튼튼히 해줍니다. 그리고 태아의 뇌 발달을 위해서는 견과류, 달걀, 콩, 김, 조개가 좋습니다.


이 시기가 되면 입덧이 멈춰 식욕이 왕성해 집니다 잘못하면 비만이 될 수 있으니 과식을 하면 안됩니다. 칼로리가 높은 음식보다 고단백, 저지방의 음식을 먹는 것이 좋은데 콩, 두부와 같은 식품이 좋습니다.


임신 5개월이 되면 이제 태아는 뼈가 만들어 집니다. 그래서 칼슘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시기입니다. 유제품과 생선류를 섭취하면 태아의 뼈 발달에도 좋고 자궁 회복속도에도 좋아 이 시기에 칼슘이 가장 필요한 영양소라 할 수 있습니다.

 

임신 말기 태아에게좋은음식

 

                 

 
임신말기가 되면 태동이 느껴지고 출산이 임박하게 됩니다. 그렇지만 임신중독이 걸릴 수 있는 시기이기 때문에 긴장을 늦추어선 안됩니다. 임신 중독에 좋은 음식으로는 등푸른 생선과 시금치, 콩, 늙은 호박, 해조류가 좋습니다. 또, 태아의 부피가 커지고 몸이 형성되므로 칼슘과 단백질이 들어가 있는 음식은 지속적으로 섭취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철분의 섭취가 중요하기 때문에 어패류, 달걀, 우유, 채소 등을 충분히 먹어 주는 것이 좋고 비타민 c가 들어간 음식을 함께 먹으면 흡수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산모는 출산이 다가 오면서 출산에 대한 두려움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래서 불안감을 덜어 주는데 좋은 대추나 양파를 먹어 주면 도움이 됩니다.

 

 

시기별로 산모와 태에게 좋은 음식을 알아두고 먹으면 건강한 태아와 건강한 산모가 될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한 가지 영양소만 너무 지나치게 먹는 것은 건강을 해칠 수 있으니 골고루 섭취하면서 필요한 영양소를 집중적으로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초보맘들이 알아두면 좋은 또 다른 정보는 밑에 추천 링크를 참조해주세요^^;

<추천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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