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똑똑하게 당뇨관리하기!!※ 똑똑하게 당뇨관리하기!!

Posted at 2014. 3. 13. 16:07 | Posted in 당뇨예방

당뇨병은 인체내의 인슐린이 부족하거나 제기능을 하지 못하여 우리가 섭취하는 당을 제대로 흡수하지 못하고 그대로 소변으로 빠져나가는것을 말합니다. 또한 당뇨병이 발생하게 되면 혈당이 정상수치보다 높아진 고혈당 상태가 되게 됩니다.

 

때문에 당뇨병의 합병증을 막고 건강한 삶을 지내기 위해서는 당뇨병의 혈당조절 및 관리를 철저히 해야합니다.


당뇨병을 제대로 잘 관리하기 위해서는 식이조절과 약물요법,운동요법등이 있으며 특히 식이조절의 경우 단순하게 어떠한 음식을 제한하는것이 아니라

 

여러가지를 골고루 섭취하면서 당뇨병환자의 정상적인 활동과 바람직한 체중유지를 위해서 꼭 필요하므로 꾸준히 실천해야합니다.

 

 

   똑똑하게 당뇨관리하기~!!


- 식이요법 -

 


자신의 비만도 및 활동 정도를 고려하여 일정한 시간에 일정한 양으로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도록 합니다. 또한 과식과 폭식은 혈당수치를 높이기 때문에 천천히 꼭꼭씹어 먹는 습관을 들이는것이 중요합니다. 천천히 꼭꼭 씹어먹게 되면 포만감도 느끼게 되고 과식과 폭식을 예방할수있습니다. 식이요법은 혈당수치가 좋아졌다고 그만두는것이 아니라 평생 지켜나가야합니다.


- 운동요법 -

 


혈당수치를 낮추기 위해서는 운동도 좋은 방법이 될수있습니다. 운동을 하게 되면 신진대사가 활발해지고 혈액속의 포도당이 근육속에 흡수되는것을 돕기 때문에 혈당을 낮추는 효과를 얻을수있습니다. 또한 비만예방과 동맥경화 고혈압등 만성질환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당뇨에 좋은 운동으로는 산책,걷기,수영,자전거타기등 옆사람과 이야기 하는것이 가능하며 적당히 강도가 있는 운동을 하는것이 좋으며, 하루에 15분에서 1시간정도, 주 5회 이상 꾸준히 해주는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공복혈당이 250mg/dl 이상일때에는 운동을 하는것이 오히려 독이 될수있으니 운동을 삼가하는것이 좋습니다.

 

- 발 관리 잘하기 -

 


당뇨병은 여러 치명적인 합병증을 동반하지만 그중에서 '당뇨발'이라고 하는 발이 썩어들어가는 족부궤양이 잘 나타나게 됩니다. 발병초기에는 보통 발이나 다리에 저린 느낌이 오는데 이는 신경이 손상될때 나타나는 느낌으로 대수롭지않게 여기다가 족부궤양이 발생하고 절단까지 해야하는 상황에 이르게 됩니다.

 

따라서 발의 합병증을 예방하고 발관리를 잘해야하는데, 혈당 콜레스테롤 중성지방을 정상으로 유지하고 발의 문제점을 조기 발견하여 치료하는것이 중요합니다. 매일 발을 관찰하고 적절한 발관리와 손쉬운 발운동을 매일 실천하도록 합시다.

 

- 정기검진 -

 


전반적인 건강 상태와 당뇨합병증 예방을 위해서 정기적으로 일년에 1~2회 검사를 받는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똑똑하게 당뇨를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이것 이외에도 당뇨에 관한 몇 가지 유용한 정보들을 정리해 두었습니다 ^o^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당뇨에 대한 또 다른 정보는 밑에 추천 링크를 참조해주세요^^;

<추천 정보>

  당뇨병 식사요법 원칙

  당뇨와 인삼&홍삼 이야기

  3대 당뇨합병증 (당뇨병성 신경장애/망막증/신장질환)

  당뇨에 좋은 음식: 개선을 위한 식습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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