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를 이기기 위한 당뇨에 좋은 운동 알아보자!!당뇨를 이기기 위한 당뇨에 좋은 운동 알아보자!!

Posted at 2014. 5. 14. 17:37 | Posted in 당뇨예방

당뇨에 걸렸다고 해도 적당한 식이요법과 더불어 적절한 운동은 건강을 유지할수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특히 운동은 생활습관을 개선시키고 혈당치를 낮출수있는 효과를 얻을수있는데 신진대사가 활발해져 혈액속의 포도당이 근육에 흡수되어 혈당치를 낮출수있게 되는것이죠. 따라서 적절한 운동은 당뇨를 개선하는데 도움이 될수있습니다.

 

# 당뇨에 좋은 운동
당뇨병 환자는 하루 300kcal 이상 소비하는 운동을 지속적으로 하는것이 좋습니다. 산책,조깅,맨손체조,자전거타기,수영등 가볍게 할수있는 운동들이 바랍직하며 일주일에 3~5일 이상 꾸준히 해주는것이 좋습니다.

 

그중 걷기운동은 전신근육과 골격을 고루 사용하는 전신운동겸 유산소 운동입니다. 걷기운동을 꾸준히 하게 되면 근육의 포도당 대사가 활발해져 혈당치가 낮아집니다.

 

 

운동은 식후 1~2시간에 1회 15~30분정도 걷는것이 좋으며 운동강도는 옆사람과 이야기 하는것이 가능하고 등에 땀이 약간 날 정도면 됩니다. 운동이 좋다고 무조건 힘들게 무리하게 하게 되면 오히려 혈당을 상승시키는 원인이 될수있으므로 주의해야합니다.

 

# 운동 시 주의사항

당뇨에 운동이 좋다고 하더라도 자신의 몸상태를 모르고 무작정 하게 된다면, 건강을 위한 운동이 건강을 위협할수있으므로 주의해야합니다. 따라서 운동전에는 전문의를 찾아 자신의 건강상태와 합병증에 따라 알맞게 운동을 선택하여 시작해야합니다.

 

 

운동을 시작하기 전에는 혈당 체크를 통해 혈당치가 250mg/dl 이상이고 피속에 케톤이 검출되거나 혈당치가 300mg/dl 이상일때는 나중에 운동을 하는것이 좋습니다. 이상태로 운동을 하게되면 오히려 당대사를 악화시킬수있습니다.

 

또한 운동하기 30분 전에 식사를 하여 공복상태로 운동하지 않도록 해야합니다. 공복시 운동이나 장기간 산행은 저혈당의 위험이 있습니다. 만약 운동전 혈당이 낮다면 약간의 간식을 준비하는것이 좋으며 운동을 하다보면 땀을 흘려 탈수 증상이 올수있으므로 수분섭취를 위해 물을 휴대하도록 합시다.

 

                  

 

당뇨병에 걸리면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아 발에 궤양이 생길수있고 발에 상처가 나면 잘 낫지 않습니다. 때문에 운동을 할때 운동화는 발뒤꿈치에 새끼손가락 하나 들어갈수있는 크기로 신어야 발에 압력을 덜 받으며 상처예방을 위해 깨끗한 양말을 신고 발에 부담이 없는 운동화를 신어주는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당뇨를 이기기 위한 당뇨에 좋은 운동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이외에도 도움을 드릴 수 있도록 몇 가지 유용한 정보들을 정리해 두었습니다 ^o^ 필요한 정보라면 꼭 살펴보고 가세요~

 

당뇨에 관한 또 다른 정보는 밑에 추천 링크를 참조해주세요^^;

<추천 정보>

  -당뇨병과 직장생활- 

  발관리를 통한 당뇨합병증 예방 방법!!

  당뇨와 인삼&홍삼 이야기

  당뇨환자의 올바른 식습관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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