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족구병 초기증상, 원인, 치료.. 전염성이 강한 이유수족구병 초기증상, 원인, 치료.. 전염성이 강한 이유

Posted at 2014. 10. 16. 14:21 | Posted in 피부염

올해도 여전히 수족구병이 유행하는 때라고 합니다. 매년 뉴스에서 올해는 수족구병이 유행할 조짐입니다. 이러는거 보면 매년 조심해야할 병이 수족구병인거 같습니다. 주변에서는 수족구 초기증세만 있다가 다행이 없어진적이 한 번 있었을뿐이라 심각한 상황을 직접 보진 못했지만. 알고보면 무서운병.. 수족구병의 초기증상과 원인 그리고 수족구병 치료에 대해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

 

수족구병이란?

수족구병이란 손, 발, 입에 발생한다 하여 붙여진 이름으로 피코르나바이러스 계열의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생기는 인간 전염병이라고 합니다. 유아나 아동에게 흔히 감염되는 전염병이랍니다.

 

아이가 있는 가정에서는 대부분의 아이들이 한 번씩은 걸렸을법한 병이 바로 수족구병이죠. 간단한 병이라고 인식하기에는 너무 무서운 질병이기도 합니다. 수족구병이 원인으로 사망하는 아이도 있으니 병초기에 적극적으로 대처하는 부몬의 자세가 필요한 병이 바로 수족구병입니다.

 

   ◎ 수족구병 초기증상~!!

 

 

우선 수족구병의 잠복기는 4~6일 정도로 비교적 짧습니다. 초기증상이 나타나는 부위는 주로혀, 혀점막, 후인두, 입천장, 입술, 손, 발에 나타나며 4~8mm 크기의 궤양이 생기는 것으로 발진은 발보다 손에 흔하고  3~7mm 크기의 수포로 손바닥 발바닥보다는 손등과 발등에  더 많이 생긴다고 합니다. 초기에 입쪽을 유심히 관찰하시는게 좋으세요.. 손이나 얼굴보다는 입주위로 포진이 생기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수족구병으로 몸에 나타나는 초기증상으로 대부분은 열이 먼저 나게 됩니다, 상태에 따라 열이 오래 갈수도 있으므로 빠르게 병원 진단을 받는 것이 좋고 다음 증상으로는 통증이랍니다. 수족구병이 발생하면 대부분 수포가 생깁니다.

 

                

 

특히 입안에 나는 수포는 심한 통증을 유발하여 음식물을 섭취할 때 어려움이 생기고 탈수증상을 보이는 이유이기도 하지요. 아이가 힘들어하더라도 빨대를 통해서 보리차같은 식수를 조금씩이라도 먹이는게 좋다고 합니다.

 

◆ 수족구병 원인!!

수족구병은 주로 장 바이러스의 한 종류인 콕사키바이러스에 의해 전염된다고 합니다. 또한 엔테로 바이러스 71에 의해 생긴 수족구병은 콕사키바이러스 A16보다 더 심하게 영유아 수족구병 초기증상이 나타나게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수족구병은 무균성 뇌막염, 마비성 질환 등 신경계 질환을 동반할 수 있다고 합니다.

 

수족구병 치료!!

 

 

수족구병 치료는 어떻게 해야 옳을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영유아의 수족구병은 대부분 일주일 정도 지나면 좋아지지만 간혹 뇌수막염이나 뇌염 같은 심각한 합병증을 동반할 수 있으니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중요한게 바로 합병증으로 병이 진행되는걸 막아야됩니다.. 안타깝게도 아직까지는 수족구병에 대한 치료약이나 예방백신은 없다고 합니다. 그래서 수족구병을 치료하기에 앞서 예방하는 것이 최우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이들이 수족구병이 의심되면 즉시 병원 진료를 받고 발병한 뒤 일주일 정도 격리 치료를 받으면서 충분히 휴식을 취하는 것이 최선이라고 합니다.

 

수족구병의 예방!!

 

 

그렇다면 수족구병 예방을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할까요? 예전에 독감이나 눈병이 유행할때 뉴스에서 항상 하는 말이 있죠 "손씻기를 잘하자!!" 아이들이 밖에 나갔다 들어오면 제일 처음 하는게 손씻기입니다. 두 살때부터 외출후 들어오면 손씻기 버릇을 생기게했더니 혼자서 꼼꼼히 잘 씻습니다..^^ 손톱밑에 때까지 보면서 싹싹 문질러요...음ㅎㅎ

 

우선 청결한 손을 유지하는 것만으로도 수족구병 초기증상을 치료할 수 있으며 충분한 수분과 휴식을 취하는 것이 중요하고 유행시기에는 되도록 또래 친구들과의 접촉을 줄이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합니다.

 

 

생각같아서는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 안보내야되겠지만 실생활은 그러기가 힘든게 부모의 현실이죠? 어쨌든 모든 분들.. 수족구병 너무 간단히 보지 마시고. 초기 증상이 보일때 신속하게 병원에 데리고 가세요.. 우리 아들/딸 건강도 중요하지만 전염성이 워낙 강한 병이라 다른 친구들에게도 전염안되도록 모두 각별한 주의 하세요..

 

각종 병원균에 관한 또 다른 내용은 밑에 추천 링크를 참조해주세요^^;

<추천 정보>

  대상포진 원인, 초기증상, 치료법~!!

  폐렴증상!! 우리 몸에 어떤 증상이 나타날까요??

  대장암 초기증상 (우측, 좌측, 직장암)

  면역력 높이는 방법: 면역력 강화 음식 9가지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