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관리 잘하는법~!! (저혈당, 정기검진, 운동, 발, 약물)당뇨관리 잘하는법~!! (저혈당, 정기검진, 운동, 발, 약물)

Posted at 2015. 3. 5. 17:07 | Posted in 당뇨예방

당뇨예방 식이요법
당뇨식은 건강식입니다. 비만도 및 활동 정도를 고려하여 처방 받은 적절한 열량을 일정한 시간, 일정한 간격 일정한 양으로 배분 영양소를 골고루 하여 천천히 1숟가락 당 15회 이상 꼭꼭 씹어서 15분 이상 먹습니다. 중요한 것은 일시적으로만 실천하지 말고 평생토록 지켜 나가야 하는 것입니다.

 

운동요법
운동은 식후 1시간에 준비체조(5~10분) 본 운동(20~40분), 마무리운동 (5~10분)으로 하여 옆 사람과 이야기 하는 것이 가능하고 등에 땀이 촉촉하게 밸 정도의 강도가 있는 운동(예: 걷기, 자전거타기, 에어로빅 등)을 주 5회 이상 실천합니다.

 

구체적으로 말하면 식후 1시간에 15~30분 동안 속보로 걷는 것을 하루에 2번 정도 하는것부터 시작하여 1일 “오천보” 이상 걷는 것을 생활화 합니다.

 

또한 아침에 일어났을 때 잠자기 전에 스트레칭 체조를 5~10분 저도 매일 하며 근력운동은 주에 2~3회 합니다. 주의점으로 공복혈당이 250 mg/dL 이상일 때는 운동을 삼갑니다.

 

혈당을 우수하게 관리합니다.

 


혈당을 우수하게 조절한다는 것은 공복혈당 80-120mg/dL, 잠자기전 혈당 100~140mg/dL를 유지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하루 중에도 식사, 운동, 스트레스에 따라 수시로 변하는 혈당을 잘 조절하기 위해서는 가정에서 자가혈당 측정 또는 소변검사를 하여 관리하여야 합니다.

 

정기 검진을 꼭 받습니다.

 


정기적으로 일상행활 그대로의 상태로 내원하여 진료를 받도록 하며 일년에 1~2회 전반적인 건강 상태와 당뇨병 합병증 예방을 위한 검사를 받으십시오 당뇨볍 합병증 예방을 위한 검사를 받으십시오. 만약 어떤 사정으로 진료를 중단했던 분도 다시 진료를 꼭 받으십시오. 진료 및 상담사 당뇨 수첩을 보여주시고 자각 증상에 대해서도 메모 하였다가 문의하도록 합니다.

 

저혈당이 없도록 합니다.

 


저혈당을 예방할 수 있도록 식사요법 운동요법 약물요법을 잘 실천하며 저혈당에 의한 사고에 대비하여 항상 당뇨병 인식표와 저혈당 응급식품(사탕, 설탕)을 가지고 다닙니다.

 

스트레스 관리를 잘하고 규칙적으로 생활합니다.

 


스트레스 관리 방법으로 요가 ,명상, 기도, 음악듣기 ,심호흡하기, 취미생활, 운동, 근육 풀어주기 등, 여러 가지 방법들이 있습니다.

 

고혈압 관리를 잘합니다.

 

                 

 
표준체중을 유지하고 염분 섭취를 1일 5~10g으로 제한합니다. 음주직후에는 혈압이 상승하므로 금주하고 저지방 식사를 하며 금연합니다. 정서적으로 안정을 유지 할수 있도록 이완 요법을 개발하고 운동을 주 5회 이상합니다.

 

콜레스테롤 관리를 잘합니다.

 

                   


표준체중을 유지하고 주 5회 이상 운동하며 포화지방산과 콜레스테롤이 높은 식품을 제한하고 섬유소를 많이 섭취하도록 합니다. 반드시 금연을 하며 정기적으로 콜레스테롤 검사를 합니다.

 

약물 요법을 잘 실천합니다.

 


식사요법과 운동 요법으로 조절하기 힘들때는 약을 사용하게 됩니다. 약의 필요여부는 주치의가 여러 가지 점을 살펴 신중하게 결정하므로 그 처방에 따라 주시기를 바랍니다. 임의로 구입하여 복용하는 일이 없도록 합니다. 약물 요법을 하더라도 식사와 운동 수칙은 반드시 지키도록 합니다.

 

경구혈당강하제 또는 인슐린 주사를 맞는 분은 처방받은 주사(또는 경구용 혈당강하제)의 용량, 주사시간(또는 복용시간)작용시간을 반드시 알고 정확한 시간에 정확한 용량을 정확한 방법으로 변함없이 주사(또는 복용) 해야 합니다.

 

발을 잘 관리합니다.

 

                     

 
발의 합병증을 예방하고 발관리를 잘하기 위해서는 혈당 콜레스테롤 중성지방을 정상으로 유지하고 발의 문제점을 조기 발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매일 발을 관찰하여 문제점을 발견하면 늦어도 48시간 이내에 치료를 받도록 합니다. 또한 적절한 발관리와 손쉬운 발운동으 매일 실천합니다.

 

   ■ 당뇨관리에 필요한 준비물은?

 

당뇨관리를 잘하기 위해서는 가정에 몇가지 준비물을 반드시 준비하여 스스로 관리하는데 도움을 받도록 합니다.

1. 체중계
2. 혈압계
3. 자가혈당측정기
4. 당뇨수첩,식단을 기록하는 노트
5. 식품교환표
6. 계량기,계량스푼,계량컵

 

당뇨에 관한 또 다른 정보는 밑에 추천 링크를 참조해주세요 ^^;

<추천 정보>

  당뇨 식이요법: 6가지 식품군 각 영양소 알아보기

  당뇨병증상: 대표적인 당뇨 증상은 어떤 것이 있을까??

  음식을 통한 식후혈당관리법

  술과 당뇨의 관계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