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새해를 맞이하여 건강한생활습관 계획해보기!!2016년 새해를 맞이하여 건강한생활습관 계획해보기!!

Posted at 2016. 1. 15. 15:22 | Posted in 건강정보

새해가 밝은지 어느 덧 13일이 지났습니다. 작년 연말에 세웠던 새해 계획들은 잘 지키고 있나요? 건강, 돈, 취업, 학업 등의 문제 부터 세계 평화까지 개개인이 원하는 소망들은 가지각색입니다.  하지만 작심삼일, 작심십일에 그쳐 벌써 실패한 분들도 많으실 겁니다.

 

 

 

특히 건강에 관련된 흡연과 음주, 다이어트가 연초부터 계획과 다르게 헝클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분들을 위해 건강정보공유에서 건강한 2015년을 만들 수 있도록 7가지 건강한 생활습관을 알려드리겠습니다.

 

2016년을 건강하게 만드는 7가지 생활습관

 

1. 20% 적게 먹기

세계적으로 장수지역으로 손꼽히는 일본, 이탈리아, 그리스, 코스타리카 등의 나라는 100세를 넘겨 정정하게 사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이러한 장수지역의 사람들은 평균적인 수명을 사는 지역의 사람보다 식사량을 20% 정도 적게 먹습니다. 따라서 올해부터는 식탁 가운데 음식을 가득 담은 접시를 두는 것 보다, 개인 접시를 사용해 적당량의 음식을 덜어 먹는 습관을 갖는 것이 필요합니다.

 

2. 채식 위주의 식사

 

                  

 

채소를 위주로 먹는 식사는 항산화제가 풍부하고, 다른 영양소도 많이 섭취해 두꺼워진 허리둘레를 줄이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일본의 대표적인 장수지역인 오키나와에서의 한 끼 칼로리는 육식 위주의 서양식 식사에 비해 칼로리가 5분의 1밖에 되지 않습니다. 고기가 메인 요리가 아니라 곁들인 음식이라 생각하고, 콩이나 견과류의 음식을 섭취하는 습관을 갖는 것이 필요합니다.

 

3. 당분섭취를 최소화

 

                     

 

두부, 해초, 사슴고기, 베리류 등의 음식은 영양가도 풍부하고 당분도 적게 들어 있어 다이어트와 장수에 좋은 영향을 미칩니다. 몸에는 좋지만 익숙치 않은 음식을 자주 접하고 섭취함으로써 미각을 훈련시키면 당분이 많이 함유된 음식의 섭취를 서서히 줄여나갈 수 있게 되고, 시간이 지나면 단 음식을 지금보다 덜 좋아하게 됩니다.

 

4. 식사는 천천히

 

 

하루에 먹어야 할 끼니는 정해져 있지만 할 일 또한 많기 때문에 항상 건강한 음식을 요리해서 먹을 수는 없습니다. 그렇지만 외식을 하거나  인스턴트 식품을 먹게 될 경우 급하게 먹는 것보다 식탁에 앉아 천천히 먹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식사시간이 매우 고상하게 보이는 프랑스인처럼 한 입,  한 입 음미하면서 먹는 것은 힘들지라도 ‘식사시간은 최소한 20분이다’ 라는  생각을 갖고 천천히 먹는 습관을 갖습니다. 이러한 습관을 가지면 식사량도 줄고 더욱 즐거운 식사를 하게 됩니다.

 

5. 꾸준한 운동

 


장수하는 사람들은 몸을 사용하거나 운동을 하는 것을 귀찮아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일상의 작은 동작들이 운동이라는 긍정적인 생각을 가진 사람들이 많습니다. 방 안에서 무의미하게 뒹굴거리기 보다 요리를 직접 한다던가 하루에 잠깐이라도 산책을 나간다던가 하는 행동을 해주는 것이 신체면역력을 길러 건강한 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6. 건전한 모임활동

 

 

장수마을이나 건강한 생활을 즐기는 사람들은 가족모임이나 동호회 같은 유대감을 갖고 활동을 하는 모임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렇게 공통된 취미나 관심을 갖고 건전한 생활을 그룹단위로 하게 되면 건강한 기운이 그룹구성원 모두에게 전염이 됩니다. 동호회가 부담이 된다면 집에서 가까운 곳에서 종교 활동이나 자원봉사를 하는 것도 신체적, 정서적 건강에 큰 도움이 됩니다.

7. 적절한 스트레스 해소

 


아무리 건강한 생활을 하더라도 스트레스는 모두가 받게 되어 있습니다. 다만, 어떻게 그 스트레스를 해소하느냐의 차이가 건강함의 차이로 다가오는 것입니다. 명상이나 뜀박질, 친구와 저녁 먹기 등의 사소한 것들도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자신에게 적합한 스트레스 해소방법을 찾는
것도 건강한 생활을 유지하는 중요한 방법 중의 하나입니다.

 

건강한 생활과 장수가 특별하다는 편견은 버리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사소한 습관을 하나씩 고쳐 나가다보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건강한 생활을 즐기고, 남들보다 더욱 젊은 삶을 살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중요한 것은 다른 사람과 연결을 맺고, 항상 움직이며 운동을 하는 습관과 건강식을 즐기는 것입니다. 2015년을 건강하게 만드는 것, 아직 늦지 않았습니다. 늦었다고 생각할 때가 사실 가장 빠른 시기입니다. 당장 오늘부터 건강한 습관을 실천해보는 건 어떨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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