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생아 / 아기 목욕시키기 전 체크해야하는 사항들 알아봐요 ♥신생아 / 아기 목욕시키기 전 체크해야하는 사항들 알아봐요 ♥

Posted at 2015. 3. 12. 14:32 | Posted in 건강정보

예비엄마, 혹은 초보엄마들은 아기의 첫 목욕에 대해 설렘 반 걱정 반으로 고민이 더 앞설 수 있습니다. 처음 목욕은 친정어머니께 부탁을 드려볼까 망설이기도 하고 내 아기니깐 첫 목욕은 혼자 하고 싶지만 걱정스러운 것은 사실입니다.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예비엄마, 초보엄마들을 위한 신생아 아기 목욕시키기 전 체크해야하는 사항들~!! 메모하면서 꼼꼼히 읽어주세요!

                                                  

사랑스러운 아기 목욕!

신생아를 매일 목욕 시키는 엄마들도 계시지만 아이가 움직임이 많아지고 기어다니기 전에는 일주에 1~2번 목욕을 시켜도 괜찮습니다.

 

미지근한 물에 적신 손수건으로 얼굴과 손은 자주 닦아주시고 기저귀는 갈아 줄때마다 엉덩이를 청결하게 닦아주시는 것도 잊지마세요.

 

그리고 배꼽에 붙은 탯줄이 떨어지기 전에는 미지근한 물에 적신 손수건으로 꼼꼼히 닦아주시면 되는데 탯줄이 떨어진 후에는 통 목욕을 할 수 있습니다.

 

수온을 잴 온도계가 없다면?

 

 

아기의 목욕물의 온도는 38~40도 정도로 적당합니다. 온도계로 정확한 수치를 재는 것이 바람직하지만 만약에 온도계가 없다면 엄마의 손으로 판단하지 마세요. 손보다 더 정확한 곳이 바로 엄마의 팔꿈치입니다. 팔꿈치를 물에 넣었을 때 미지근한 느낌이 들면 아기가 목욕하기가 적당한 온도입니다.

 

아기의 눈은 덜 깜빡입니다!

 

 

신생아는 성인보다 반사 신경이 훨씬 느리기 때문에 눈에 따가운 비눗물이 들어가도 금방 눈을 깜빡이지 못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목욕 중에 아기의 눈에 비눗물이 들어가도 엄마들은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목용 중 비눗물이 아기의 눈에 들어가지 않도록 엄마들의 세심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미소를 보여주세요!

 

 

엄마가 말을 걸어주는 행동은 아기의 정서발달과 지능을 높이는 데도 효과적인 자극이 됩니다. 그래서 평소에도 말을 걸어주면서 아기에게 미소를 보여주는 것이 좋지만 특히, 목욕을 하게 되면 아이가 다소 불안해 할 수도 있기 때문에 말을 걸어주면서 웃는 얼굴을 보여준다면 아기가 한결 편안하고 아늑하게 느낄 수 있습니다.

 

아기의 컨디션 확인!

 

 

신생아 경우에는 아기가 컨디션이 안 좋아도 즉각 반응을 못할 수도 있기 때문에 특히 목욕 전에는 아기의 컨디션을 잘 알아야 합니다. 감기 기운이 있거나 기운이 없어 보이고 혹은 체온계를 쟀을 때 37.8도 이상일 경우에는 가급적 목욕을 시키지 않아야 합니다.

 

또 수유 전후 30분 이내 혹은 습진이 있을 때에도 아기가 목욕하기에 좋은 상황은 아니기 때문에 목욕은 피해야 합니다.

 

 

이렇게 신생아 / 아기 목욕시키기 전 체크해야하는 사항들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이외에도 육아에 도움을 드릴 수 있는 몇 가지 유용한 정보들을 정리해 두었습니다 ^o^ 필요한 정보라면 살펴보고 가셔요~

 

건강한 내 아기를 위한 또 다른 정보는 밑에 추천 링크를 참조해주세요^^;

<추천 정보>

  신생아 목욕시키는 방법 / 순서 알아보기 ^o^

  분유모유혼합수유 해야하는걸까요?? 모유수유 시간 간격??

  아이가 밤새 열이 날때.. 목젖부분이 빨갛고 수포가 있어서요..

  올바른 / 잘못된 육아상식 (우유,이유식,코피,대소변,설사,TV시청 등등)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