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생아 목욕시키는 방법 / 순서 알아보기 ^o^신생아 목욕시키는 방법 / 순서 알아보기 ^o^

Posted at 2015. 3. 26. 23:59 | Posted in 육아관련정보

태어난지 일주일된 아기맘입니다 퇴원하고 첫날 목욕을 해야하는데 고모님께서 빡빡 닦는바람에 아기가 놀랬는지 온몸을 뻗치며 숨넘어갈 정도로 울길래이틀뒤에 제가살살 머리랑 얼굴, 목, 겨드랑이, 손만 씻기고 이때까지는 살짝살짝울다가 나머지는 물수건으로 씻기려고 얼른 수건으로 물기닦으려는데,,

 

갑자기 손을 만세하듯 쭉펴고다리도쭉피면서 자지러지게 숨넘어갈듯 울길래 얼릉 준비해놓은 배넷입히고 수건으로 감싸고 바로 젖을먹였습니다 (젖을먹이면체온조절된다고들어서ㅠ)

 

그리고난후 이불에 덮어서 안고 있다가 눕혔는데 아기얼굴이 창백하고 눈밑과 코입주변이 파랗게 되었습니다 (마치 숨거둔 사람같은 모습ㅠㅠㅠ) 얼릉 이불더두껍게덮어주고 숨쉬나 안쉬나 보고 놀래서 어쩔줄몰라서 울고 맘이 안놓여 밤샐정도로 잠못자고지켜봤습니다. 

 

그뒤로 아기목욕 시키기가 너무 무서워 이틀간격으로 물수건으로 닦고는 있는데 닦을때마다 또 그러고 ㅠㅠ 첫목욕이 충격이커서 그런건지 어떻게하면 울지않고 목욕시킬수있으까요~? 도와주세요ㅜㅜㅜㅜㅜㅜ

 

 

아무래도 아기가 목욕공포증이 생긴것이 아닐까요? ㅠㅠ 생후 1개월 까지는 목욕이라기 보다  물을 바른다는 정도로 차차 적응시켜 나가야 됩니다. 때를 벗기듯 박박 문지르면 안되요. 물속에서 물놀이 하는 듯이 물을 살살 얹으면서 발라주고 10분이내로 빨리 끝내고 타올로 감싼채 가슴에 폭 안았다가 진정되면 뉘어 물기닦고 소독하고 옷을 입혀 주는 것이 좋습니다.

 

   좀 더 자세히 알아보는 신생아 목욕시키는 방법 / 순서!

 

 

1) 준비물 미리 준비

간혹 초보엄마들은 목욕에 의욕이 앞선 나머지 목욕물은 준비하지만 정작 목욕 후에 필요한 준비물은 잊어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타 준비물들을 미리 준비하지 않은 상태에서 목욕 후에 물건을 찾느라 아기는 혼자 두게 되고 그 사이에 아기는 감기에 걸릴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목욕 후에 필요한 물건(수건, 로션, 기저귀, 옷 등)들을 미리 준비해 두시기 바랍니다.

 

2) 물 온도/물 높이 맞추기

아기가 목욕하기에 적당한 온도는 38~40도 입니다. 하지만 앞서 언급했듯이 온도계가 없다면 엄마의 팔꿈치를 물 속에 넣어 미지근하다고 느끼는 온도면 충분합니다. 또한 중요한 것이 물의 높이를 맞추는 것입니다. 초보 엄마들은 간혹 물 높이를 너무 높게 잡거나 너무 낮에 잡는 경우가 있는 데 물 높이를 너무 높이 잡으면 아이가 물을 마실 수가 있고 반대로 너무 낮게 잡으면 체온이 빨리 내려가 아기가 추위를 느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욕조의 물 높이는 6~8cm를 유지하도록 조절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3) 수건으로 감싸기

아기를 욕조 가까이로 데려와 옷을 벗겨줍니다. 이때 아기가 목욕을 하는 동안 안정감을 느낄 수 있도록 상의는 벗기지 않아도 무방합니다. 하지만 몸은 수건으로 감싼 후에 아기를 욕조에 넣습니다. 수건으로 아기를 감싸면 미끄러지지 않기 때문에 안정감 있게 아기를 안을 수 있습니다.

 

 

4) 아기 안는 자세

아기를 안을 때에는 아기가 최대한 편안한 자세로 느낄 수 있게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먼저 엄마의 한 팔로 아기의 머리와 어깨 전체를 받쳐주어 아기의 목이 뒤로 젖혀지지 않도록 해줍니다. 그리고 다른 한손으로 아기의 허리를 받쳐 안고 아이의 엉덩이부터 천천히 욕조에 내려놓습니다.

 

5) 얼굴 닦는 순서

아기를 욕조에 넣은 다음 아기의 몸이 식지 않도록 따뜻한 물을 일정한 간격으로 몸 전체로 골고루 뿌려주세요. 그리고 난 다음 손이나 가제수건에 아기용 비누를 묻혀서 얼굴에서 부터 발까지 골고루 닦아줍니다. 얼굴을 닦을 때에는 이마 -> 뺨 -> 귀 -> 코 -> 입 -> 목 순서로 닦아주세요. 입을 닦을 때에는 깨끗한 가제 수건으로 잇몸까지 닦아주셔야 합니다.

 

6) 중요 부위 닦기

얼굴을 비롯하여 손과 발을 모두 닦은 후에는 마지막으로 중요 부위를 닦아줍니다. 이때 피부가 접히는 부분은 더 세심하고 조심스럽게 닦아주셔야 아기가 아파하지 않습니다.

 

 

7) 따뜻한 물 추가

아기의 앞을 닦는 동안 물이 식을 수도 있기 때문에 처음보다 물이 식었다고 판단이 될 때에는 미리 준비해 두었던 따뜻한 물을 욕조에 추가해줍니다. 이 때 중요한 점은 따뜻한 물이 아기에게 직접 닿으면 놀랄 수 있기 때문에 욕조의 벽면에서부터 천천히 부어 주어 갑작스러운 온도 변화를 느끼지 못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8) 엉덩이 닦기

욕조에 따뜻한 물을 추가하고 아기의 앞을 다 씻은 후에는 뒤로 돌려 아기의 목 뒤와 등을 닦아줍니다. 뒷부분을 씻을 때 특히 중요한 사항은 아기의 엉덩이 부분은 짖무르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다른 부위보다 신경 써서 깨끗하게 닦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9) 헹구기

아기를 헹굴 때에는 컵으로 미지근한 물을 뿌려가며 천천히 비누를 헹궈줍니다. 이때 비누 혹은 물이 아기의 눈이나 입, 코 등에 들어가지 않도록 조심을 요합니다.

 

 

10) 욕조 밖으로 꺼내기

깨끗하게 헹군 후에는 한 손으로 아기의 목과 머리를 받치고 다른 한 손으로는 허벅지와 엉덩이를 받친 후에 조심스럽게 아기를 욕조 밖으로 꺼냅니다. 이때 아기의 몸이 물기로 인해 미끄러우니 떨어뜨리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11) 수건으로 닦아주기

아기를 욕조 밖으로 꺼낸 후에는 감기가 들지 않도록 머리부터 발끝까지 수건으로 덮어주고 누르듯이 마사지를 하여 몸의 물기를 닦아줍니다. 특히 팔이 구부러지는 안쪽, 귀, 목 밑 부위처럼 피부가 서로 맞닿는 부분은 물기가 남아 감기에 걸릴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서 닦아줍니다.

 

   그 외 목욕 시 안전 수칙~!!

 

 

01 - 가능한 성인 욕조가 아니라 아기 전용 욕조를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욕조 안이 너무 미끄럽다면 미끄럼방지용 매트를 깔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02 - 반드시 아기를 엄마가 안거나 욕조에 앉혀서 씻겨주세요. 아기를 세우고 목욕시키는 것은 위험합니다.

 

03 - 비누나 샴푸 등은 소량 사용하고 아무리 아기 전용 세제라고 하여도 깨끗이 헹궈주세요.

 

04 - 가장 중요하지만 간과할 수 있는 점입니다. 한 순간이라도 아기를 혼자 방치하지 마세요. 아기는 3cm 이하의 얕은 물에도 단 1분 만에 익사할 수 있습니다. 꼭 받아야 하는 전화가 온다면 수건으로 아기를 감싼 후에 함께 움직여야 합니다.

 

휴~~~ 우리 아기 안전하게 목욕시키는 방법을 읽어 보시고 이제 한 숨 놓으셨죠? 생애 첫 내 아기! 주부들은 아기를 처음 목욕시키면서 정말 엄마가 되었구나..라고 보람을 느낄 수 있다고 합니다.  아기 안전하게 목욕시키는 방법을 알고 있으니 더 이상 아기 목욕에 대해 걱정하실 필요 없습니다. 어때요? 이제 아기의 첫 목욕이 기다려지죠?^^

 

육아에 관련된 또 다른 정보는 밑에 추천 링크를 참조해주세요^^;

<추천 정보>

  신생아 / 아기 목욕시키기 전 체크해야하는 사항들 알아봐요 ♥

  모유수유 장점: 모유수유가 엄마와 아기에게 미치는 영향 ^_^

  신생아 대변 소변 횟수

  잘못된 / 알아두면 좋은 육아상식 바로잡기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