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후 비만 원인, 다이어트 관리법 알아볼까요?산후 비만 원인, 다이어트 관리법 알아볼까요?

Posted at 2015. 5. 12. 15:52 | Posted in 여성질환 및 건강

출산 후 여성들이 갖게 되는 가장 큰 고민 중 하나는 바로 비만인데요. 아이를 낳고나면 살이 저절로 빠질 거라고 생각했지만 그러한 기대도 잠시 뿐, 임신 전의 체중과 몸매를 되찾는 일이 쉽지않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또한 기혼 비만 여성 중 80%이상이 비만의 원인으로 산후비만을 꼽고 있는 것을 생각한다면 출산후 체중관리 즉 다이어트 관리법이 곧 여성의 평생 건강과 미를 지켜주는 길이라는 것을 느끼게 됩니다.

 

그래서 오늘은 건강정보공유에서는 산후비만의 원인과 다이어트를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출산후 고민거리 산후 비만이란 무엇일까요?

임신을 하게 되면 보통 약 12~13kg 정도 체중이 증가하게 되는데, 이는 출산 후 2개월이 지나면 임신 전 체중으로 돌아오는 것이 정상적이나 산후비만은 출산 후 6개월이 지나도 체중이 돌아오지 않는 것을 말합니다.

 

◆ 산후 비만 원인~!!

 


01 - 출산 후 대사능력의 저하로 비만이 생기는 경우
02 - 산후 우울증으로 인해서 먹는 것으로 스트레스를 풀게 되는 경우
03 - 출산 후 붓기가 다 빠지지 않은 상태에서 다시 임신을 하게된 경우
04 - 출산 후 적당한 시기를 놓치고 관리를 하지 않은 경우
05 - 출산 후 식단과 식사량 조절 없이 보양식만 섭취한 경우

 

   산후 비만 다이어트 관리법들에는 어떤것들이 있을까요?

 

01 식단관리하기

 

 

산후에는 기력회복과 모유수유를 위해서 각종 보양식을 섭취하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하지만 이때 고열량의 보양식은 오히려 비만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출산 후에는 소화가 쉽고 칼로리가 높지 않은 음식으로 식단을 관리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대표적으로 현미밥과 미역국은 영양이 풍부하고 지방축적이 적어 산후비만에 좋습니다.

 

02 모유수유

 

 

모유수유는 아기의 면역력강화는 물론 산모의 산후다이어트에도 가장 큰 도움이 되는데요. 모유수유는 많은 양의 칼로리를 소모하게하기 때문에 산후비만에 도움이 됩니다.

 

03 무리한 다이어트 금지

 

 

출산 후가 아니더라도 무리한 다이어트는 건강상의 문제를 가져올 수 있는데요. 산후조리를 제대로 하지 않고 무리하게 다이어트를 시도할 경우 산후풍, 기미, 산후탈모 등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04 관리는 6개월 이내에

 

 

산후 6개월 까지는 출산으로 인한 체중감소와 모유수유를 할 겨우 모우수유를 위한 체중감소 효과가 있기 때문에 조금만 노력한다면 쉽게 살을 뺄 수 있는 시기입니다. 때문에 산후비만관리는 출산 후 6개월 이내에 하는 것이 좋고 보통 6개월이 지난 뒤에도 빠지지 않는 살은 원상복구 되지 않고 자신의 체중으로 고정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산후 비만 다이어트 관리는 단순히 체지방만을 감량하는데 목적을 두는 것이 아니라 산후 몸상태를 검진하여 임신, 출산을 통해 발생한 전반적인 이상상태를 교정하여 출산 전보다 더욱 건강한 몸을 만들도록 하는 것이 목표이나 꼭 명심해두세요..

 

산모분들을 위한 또 다른 정보는 밑에 추천 링크를 참조해주세요^^;

<추천 정보>

  여성에게 찾아오는 산후우울증 극복 방법!!

  출산 후 운동 시기는?

  산후조리에좋은음식 & 출산후 좋은 음식 6가지

  6개월 이상 산후탈모가 지속된다면 치료가 필요하다.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