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분들의 방광염 예방법 및 증상 알아봐요 ^^;;여성분들의 방광염 예방법 및 증상 알아봐요 ^^;;

Posted at 2015. 5. 12. 18:06 | Posted in 여성질환 및 건강

최근 50대 여성분들 사이에서 발병률이 높아지고 있는 질병이 있는데요, 그건 바로 방광염입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이 발표한 조사 결과에 따르면 2006년도부터 방광염의 여성 환자 수는 연평균 5%정도로 꾸준히 늘어 2010년에는 130만 명이 넘었으며,

 

그 중 50대가 7천 7백여 명 도로 제일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방광염은 다른사람에게 쉽게 말할 수 없는 창피한 질병이라는 생각에 병을 더 키운 후에 심각한 상태로 병원에 내원하시는 환자분들이 많으신데요 오늘은 여성들이 고통 받는 병, 방광염증상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방광염이란?

방광염은 요로계의 해부학적 기능적 이상 없이 세균이 침입하여 발생한 감염으로 인해 염증이 발생하는 질병으로, 방광염의 경우 염증 방광내에 국한되어 나타나고 다른 장기에는 염증이 없는 질환입니다. 또한 통상적으로 1년에 3회 이상 방광염이 발생하여 지속적인, 완치되지 않은 방광염을 만성 방광염이라고 정의합니다.

 

List | 방광염 증상  

 


01 빈뇨 : 밤에 잠을 설질 정도로 소병을 자주 봅니다. (하루에 8회 이상)
02 잔뇨감 : 소변이 급하며 본 후에도 개운하지 않습니다. 
03 배뇨통 : 소변 볼 때 찌릿찌릿 타는 듯한 작열감이 있을 수 있습니다.
04 혈뇨 : 심한 경우 소변볼 때 피가 섞여 나옵니다.
05 혼탁뇨 : 혈뇨와 악취가 동반됩니다.

 

◆ 방광염진단법~!! 

 

                 

 
방광염의 진단은 임상 증상과 소변검사에 의해 이루어집니다. 급성 방광염은 여성의 외음부 질염과 유사하므로 질 분비물검사와 내진을 통해 감별하게 됩니다. 소변검사는 성 전파성 질혼, 질염, 성기궤양 그리고 요로감염 원인균을 진달할 수 있는 매우 중요한 검사로, 치료 전 검사와 치료 후 추적검사를 통해 완치 확인이 가능합니다.

 

   방광염 예방법은?

 

 

                

 

01 충분한 수분섭취

충분한 수분섭취는 체내의 세균과 불순물의 몸 밖으로 배출시켜 주기 때문에 방광염의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방광염이 자주 재발된다면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02 생식기 청결유지

성관계는 잦은 방광염 재발의 한 원인이기 때문에 성관계 직후에는 소량이라도 소변보는 습관이 좋으며, 생식기 주위를 깨끗이 물로 씻어준다면 방광염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03 소변참지않기

오랜시간 소변을 참다보면 농축된 소변이 계속 방광에 남아서 방광염의 감영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되도록 소변은 참지않는 것이 좋습니다.

 

04 항문의 청결

가장 흔한 방광염의 원인은 항문에 있는 대장균이기 때문에 항문역시 청결을 유지해 줘야 하며 배변 후 휴지를 사용할 때에는 앞(요도)에서 뒤(항문)방향으로 닦는 것이 방광염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방광염은 치료를 소홀히 한 경우 만성적으로 자주 재발할 수 있으며 방치시 신장으로 염증이 파급 외어 신우신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임산부에게 조산, 사산의 원인이 되기도 하기 때문에 초기에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건강에 관한 또 다른 정보는 밑에 추천 링크를 참조해주세요^^;

<추천 정보>

  질염 종류별 증상과 질염원인, 예방법 알아보기

  여성의 자궁건강에 좋은 생활습관 10가지 방법 알아보기

  매독 증상(1기, 2기, 3기) , 매독치료검사방법 알아보기!!

  꼭 알아두어야 할 유방암초기증상 & 자가검진방법~!!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