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몸에 나타나는 증상: 임신초기 좋은음식 및 주의사항내 몸에 나타나는 증상: 임신초기 좋은음식 및 주의사항

Posted at 2015. 5. 10. 16:24 | Posted in 육아관련정보

말을 듣지 않는 몸의 변화.... 내 몸이 왜이러지? 최근에 갑자기 생리가 멈추면서 몸이 변화 하는 이상한 증상을 느낀다면 한 번 의심해 보세요. 혹시 내가 임신을 한 것은 아닌지 또는 임신초기 증상이 찾아 온 건 아닐까요?

 

<임신초기에 일어나는 내 몸의 변화!>

임신 기간을 삼분기로 최종 월경주기의 첫째 날부터 42주를 각각 14주씩 삼 등분하여 초기, 중기, 후기로 구분하는데.. 배아기를 지나 태아기가 시작되는 첫 14주까지의 시기가 임신 초기라고 말합니다. 또한 이시기에는 산모가 알아채지 못하는 시기이므로 스트레스 및 약물 등에 크게 노출되므로 자신의 신체적 변화에 관심을 갖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면 임신 초기의 증상은 어떻게 될까요?

 

 

생리가 없는 것외에 별다른 증상이 없는 경우도 있지만 조금 예민한 여성이였다면 입덧이라고 부르는 오심, 구통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속옷에 묻어나는 정도의 소량의 질 출혈이나 하복부의 불편한 증상이 있을 수 있으니 자신의 신체적 변화를 잘 관찰해야 합니다. 또한 이시기에는 임신 주수별로 증상의 변화가 나타나는 것은 아니며, 입덧의 경우 약 16주  이후에는 거의 나타나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우리 아가는 어느 정도의 모습을 지니고 있을까??

 

 

태아의 경우 임신 6주 정도에 크기는 4-5mm이고 심박동이 나타나기 시작하며, 8주 정도가 되면 크기가 22-24mm정도 이뤄 집니다. 머리가 몸에 비해 크며 약 10주 경에는 크기가 4cm 가량 되고, 12주가 되면 6-7cm 정도로 자라며 손가락, 발가락도 구분이 되고 태아의 자발적 움직임도 천천히 느끼게 됩니다. 만약 처음 아이를 갖게 된 부모의 입장이라면 더더욱 신중하고 모든 것이 신기할 따름입니다.

 

   임신초기에 섭취하면 좋은 음식~!!

 

임신 초기 영양가 높은 음식을 골고루 섭취하면 태아의 신경관 결손 등을 예방하는데 큰 효과가 있다고 하니 음식에 많은 신경을 쓰시길 바랍니다.

 

1. 소화가 잘 되는 음식

 


임신초기에는 소화가 잘 되고 입맛이 당기는 음식을 위주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임신 초기에는 입덧으로 고생하시는 분들도 많이 계셔서 아예 먹지 않는 분들도 많습니다. 그러나 이 시기에는 태아의 뇌 발달을 돕는 영양분 섭취에 신경써야 하므로 입맛이 당기는 음식을 억지로라도 먹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2. 비타민, 면역력 향상 과일

 


비타민은 면역기능을 높여주는 대표적인 영양소로 알려져 있습니다. 만약 임산부가 비타민이 부족하면 신경이 불안해져 태아에게 악영향을 미칠 수 있으니 과일을 충분히 드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또한 임신중 걸리기 쉬운 변비에도 과일만큼 좋은 식품은 없으니 많이 드시길 바랍니다.

 

3. 기형아를 예방하는 녹색채소

 


대부분 임신을 하게되면 아가의 건강을 가장 먼저 생각하게 됩니다. 녹황색 채소에 많이 들어 있는 영양소인 엽산은 임신 초기 태아의 형성에 영향을 주는 성분으로 태아의 세포 분열에 관계가 있어 기형아 출산을 막는다고 합니다. 평소 채소를 싫어 하셨어도 최대한 매 끼마다 꼭 채소를 드시길 바랍니다.

 

TIP
녹황색채소는 끓는 물에 데쳐 먹게 되면 기형아 출산을 막는 엽산이 파괴된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최대한 깨끗한 물에 씻어 샐러드로 먹거나 생으로 먹는것이 좋습니다. 녹황색채소의 대표적인 식품 브로콜리, 시금치, 당근, 근대 등이 있습니다.

 

4. 두부

 


태아의 뇌 세포에 좋은 두부는 임신 초기 임산부가 섭취하는 단백질은 태아가 있을 환경을 만드는데 쓰인다고 합니다. 또한 단백질이 많이 들어있는 두부를 많이 먹게 되면 자궁의 환경을 좋게 해서 태아가 보다 안정적으로 자라나는데 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게다가 태아의 발달을 돕는다고 하니 입맛이 없을 때 두부로 한끼를 때우는 것도 좋겠지요.
 

   임신을 하게 되면 일어나는 여러가지 초기증상들~!!

 

 

 1. 화이트닝을 하고 있어도 갑자기 기미와 주근깨가 갑자기 늘어납니다.
 2. 아랫배가 살살 당기기 시작합니다.
 3. 갑자기 가만히 있어도 더워지고 체온이 올라감을 자주 느끼게 됩니다.
 4. 1시간 간격으로 자주 소변을 보게 됩니다.
 5. 아무 이유 없이 피곤하며 잠이 늘어나게 됩니다.
 6. 몸살 감기 증상이 나타나고 자꾸 피로한 느낌을 받게 됩니다.
 7. 질 분비물이 많아지고 신경이 예민해 집니다.
 8. 몸의 신체변화를 느끼며 유방이 커지면서 가끔은 아프기도 합니다.
 9. 갑자기 생리가 멈추게 됩니다.
 10. 모든 일에 귀찮음을 느끼면서 현기증이 나기도 하며 속이 매스껍기도 합니다.

 

임신초기 주의사항~!! (조심해야할 음식)

무분별한 약물 복용, 담배, 술, 가공식품 및 화학조미료, 날 생선

임신중에는 기생충 예방을 위해서라도 완전히 익힌 음식을 드셔야 합니다.

 


◆ 참치 같은 대형 어류
참치 등에 대형 생선은 수은함량이 높아 태아에게 좋지 않으므로 주1회 미만으로 섭취합니다.

소금

너무 짠 음식은 부종의 원인이 되므로 간을 짜지 않게 먹도록 합니다.

향신료
고추, 겨자, 후추등 자극적인 음식은 조금만 사용하고 임식중독증이 심해지면 최대한 향신료를 멀리합니다.

커피 및 탄산음료

소변 횟수를 증가시키고 산모의 칼슘과 수분을 배출하게 되므로 좋지 않습니다.

알로에
알로에는 찬 성질의 음식이므로 산모에게 좋지 않습니다.

 

기타
그 밖에도 생강, 율무, 팥, 녹두, 파인애플 등이 있습니다.

 

임신초기에는 태아가 점차 성장해 나가는 중요한 시기입니다. 산모는 최대한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노력하고 마음이 우울해질 때면 자신만의 취미생활과 스트레스 해소법으로 잘 극복해야 합니다. 엄마가 된다는 것이 결코 쉽지 않다는 것이 실감이 나실텐데요. 그래도 아이가 형성되는 시기인 만큼 더 많은 주의와 관심으로 항상 건강을 챙기도록 하세요!


또한 임신 초기에 찾아오는 불안감을 떨쳐버리기 위해서는 웃음 만큼 더 좋은 것은 없으니 많이 웃는 일을 만들어 보세요~ 미래의 내 아이를 위해서 조금만 더 힘내세요!

 

예비맘들을 위한 또 다른 정보는 밑에 추천 링크를 참조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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