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모, 태아의 건강을 위한 임신중 운동방법 (수영, 체조, 요가, 산책, 발레, 에어로빅)산모, 태아의 건강을 위한 임신중 운동방법 (수영, 체조, 요가, 산책, 발레, 에어로빅)

Posted at 2015. 4. 21. 23:13 | Posted in 여성질환 및 건강

임신은 모든 부부에게 축복입니다. 이러한 축복인 임신으로 인해 태아와 임산부 모두 건강하면 좋겠죠? 그래서 건강정보공유에서 태아와 임산부의 건강 모두 지킬 수 있는 임신중에 좋은 운동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건강한 임신, 건강한 태아, 건강한 임산부를 위해서 적당한 운동은 필수입니다.

 

하지만 몸이 무거워 많이 움직이지 않아야 하고, 몸에 무리는 주는 과한 운동은 삼가해야 하는 등의 주의할 점이 많은 임산부들에게는 어떠한 운동이 좋을까요?

 

혹시, 임신중에 운동이 좋지 않다고 생각하고 계신다면 그것은 큰 오해입니다! 그러므로 지금부터 집중해 주세요!

 

   임신 중 좋은 운동방법 및 종류는 무엇이 있을까요?


 수영

 

 

수영은 무거운 자궁에 눌려 골반 안에 뭉쳐있던 울혈이 사라지고 요통이나 어깨 결림, 손발 저림 등의 증상이 없어집니다. 수영을 꾸준히 하면 심장의 기능이 튼튼해지고 폐의 기능을 촉진시켜 호흡을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고혈압이나 갑상선의 이상, 심장질환이 있는 경우는 수영을 피해야 합니다.

 

수중 에어로빅

 

 

물의 중력으로 인해 관절에 무리를 주지 않으면서 할 수 있는 운동으로 몸이 가벼워지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산책

 

 

몸에 퍼지는 신선한 산소가 태아에게도 보내져 건강하게 자라게 됩니다. 또한, 다른 운동에 비해 허리와 다리에 충격이 적습니다. 매일 규칙적으로 하면 소화 흡수를 도와주고  혈액순환이 원활하며 부종 및 변비를 예방 할 수 있습니다.

 

체조

 

 

간단한 체조는 근육이나 관절을 단련시켜 순산을 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또한,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비만을 막아줍니다.

요가

 

 

임산부 요가는 골반과 복근 등을 바로 잡아 출산하기 좋은 몸을 만들어 줍니다. 또한, 요가 할 때 배우는 호흡법이 출산시 많은 도움을 줍니다.

태교 발레

스트레칭 위주로 구성된 태교 발레는 평소에 사용하지 않는 골반 근육을 사용하여 분만을 할 때, 골반이 쉽게 벌어져 순산을 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또한, 복식호흡을 함으로써 산소 공급량이 많아져 태아의 뇌를 활성화 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 TIP 임신 중 피해야 하는 운동~!!

 

1. 자전거 타기

내리막길이나 오르막길에서 폐달을 밟게 되면 강한 압력을 주게 되므로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2. 등산

임신을 하게 되면 호르몬의 영향으로 인대가 이완됩니다. 그런데 등산은 관절에 힘을 줘야 하기 때문에 이완된 인대에 무리를 줄 수 있습니다.

 

   임신중에 운동이 필요한 이유~!!


01 체중조절 


적당한 운동은 칼로리를 소비하면서 근육을 단련시켜 주어 출산 전까지지 체중을 조절해주고, 건강한 임신생활을 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02 숙면 가능

 


에너지 소비를 높여 몸 속에 불필요한 체지방이 쌓이는 것을 막아주고, 운동으로 인한 적당한 피로감으로 숙면을 취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03 통증 감소
근육을 강화시켜 임신으로 오는 통증을 잘 견디게 도와줍니다. 또한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어 통증과 부종을 예방 할 수 있습니다.

04 태아의 뇌 발달

 


혈액순환이 원활해져 태아에게 보내는 산소와 영양의 공급이 활발해져 태아의 뇌를 활성화시켜 태아의 성장 발달을 돕습니다. 

05 출산 후 몸매 회복
임신중의 적당한 운동으로 근육이 단련되어 출산 후 자궁수축이 더 잘 될 뿐 아니라 몸매도 임신 전의 상태로 쉽게 되돌아 가고, 탄력있는 근육은 출산 후 골반을 조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주의!! 이럴 경우에는 운동을 하지 말아야 해요!!

 - 질 출혈이 있는 경우

 - 물과 같은 질 분비물이 있는 경우

 - 신체 일부분에 부종이 있는 경우

 - 혈압의 상승

 - 지속적인 복통 및 배수축이 있는 경우

 - 임신중독증

 - 고혈압

 - 전치태반

 - 자궁 내 태아 발육의 지연

★위와 같은 증상이 보인다면 반드시 운동을 중단해야 합니다.

 

운동은 걸으면서 대화 할 수 있는 정도의 운동 강도로 일주일에 2~4회 정도 하루에 1시간을 넘기지 말고 꾸준히 해야 합니다.  또한,임신초기에는 입덧의 현상으로 인해 운동하기 어려우므로 태아가 어느정도 자리가 잡힌 16주 이후에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임신중에 좋은 운동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임신중에 적당한 운동은 순산과 태아와 임산부의 건강을 도와주어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하지만, 좋다고 무작정 하기 보다는 어느 시기에 해야 하며, 어느 강도의 운동으로 하는지 알아야 합니다.

 

또한, 좋다고 무작정 따라하기 보다는 자신에게 가장 잘 맞는 운동방법으로 태아와 임산부의 건강 모두를 잡는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산모를 위한 또 다른 정보는 밑에 추천 링크를 참조해주세요^^;

<추천 정보>

  임신부 요가 동작 -요가로 내 아이에게 사랑을 전하세요~

  입덧에 좋은 음식, 줄이는음식 / 식습관

  임신 중 음식 관리하기: 음식태교의 중요성을 아시나요? ^^

  태교에 좋은 것! 음악, 책, 취미 등 8가지 알아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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