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치료법: 혈당을 낮추는 목욕하는법당뇨치료법: 혈당을 낮추는 목욕하는법

Posted at 2015. 3. 19. 23:41 | Posted in 당뇨예방

좋은 음식을 먹고 운동을 하는것만큼 목욕도 혈당을 관리하는데 중요부분을 차지합니다. 오늘은 목욕의 효과와 주의점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합시다.

 

당뇨 치료를 위한 목욕의 효과
목욕은 몸의 노폐물을 씻어낼 분만 아니라 온열과 부력, 수압의 세가지 물리작용으로 생기는 여러가지 건강 효과가 있습니다.

 

그중 온열작용으로 인하여 몸이 따뜻해지면 혈관이 확장되어 혈행이 좋아지게 되는데, 그 결과로 신진대사가 활발해져 체내의 노폐물과 피로물질의 배출이 촉진되어 피로가 풀리고 어깨결림,요통등의 증상이 완화되는 효과와 스트레스 해소와 숙면효과까지 얻을수있습니다.

 

또한 물에 몸을 담그면 부력으로 몸이 가벼워지는것을 느낄수있는데, 이 부력으로 인해 근육의 긴장이 풀리고 마음이 편안해지며 수압으로 인해 마사지효과 까지 느낄수있습니다. 뿐만아니라 목욕을 하게 되면 운동을 하는것처럼 에너지 소비가 될 뿐만아니라 혈행이 좋아져 인슐린의 활동이 촉진되기 때문에 혈당조절에도 효과적입니다.

 

 

# 목욕할때 주의점~!!

목욕을 할때에는 물의 온도가 중요합니다. 몸의 긴장을 완화시키는 호르몬이 활발해지는 38~40도 정도의 온도가 적절하며 물속에 몸을 어깨까지 담그면 심장에 부담이 가므로 반신욕을 하는것이 좋습니다.

 

또한 땀이나 소변으로 체내의 수분이 빠져나가면 혈액이 진득해져 혈전이 생기기 쉽습니다. 특히 고혈당에 의한 동맥경화가 진행되고 있는 경우에는 심근경색이나 뇌경색의 위험이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러한 증상을 예방하기 위해 목욕전후에 물을 한잔씩 꼭 마셔주어 수분을 보충해주어야합니다. 목욕을 장시간 할경우 심박수와 혈류량을 증가시켜 심장과 혈관에 부담을 주게 되고 아드레날린과 같은 호르몬이 분비되어 혈당치가 상승하기때문에 반신욕을 하는 시간은 최대 10분정도로 하고 전체 목욕시간은 15분에서 20분사이로 정하는것이 좋습니다.

 

   ◎ 당뇨치료법: 고혈당인 사람을 위한 목욕TIP~!!

 


- 식후 1시간30분정도 지나 목욕을 하는것이 좋으며 공복일때 하는것은 자제합니다.
- 목욕 전후로 물 한잔을 마십니다.
- 거실과 탈의실,요실등의 온도차를 적게해둡니다

(온도차가 크면 혈압이 급격히 올라 심장과 혈관에 큰 부담이 됩니다)

- 인슐린 주사나 약 복용 직후는 목욕하지 않습니다.
- 반신욕시간은 5~10분정도가 적당
- 욕조의 물높이는 명치긑 정도가 적당
- 물의 온도는 38~40도 정도를 유지합니다.

 

당뇨에 관한 또 다른 정보는 밑에 추천 링크를 참조해주세요^^;

<추천 정보>

  당뇨관리 -당뇨병과 직장생활-

  식단표: 당뇨병환자의 올바른 식습관은?

  술과 당뇨의 관계

  대표적인 당뇨 증상은 어떤 것이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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