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우리아이를 위한 육아상식 - 아이키우기 -건강한 우리아이를 위한 육아상식 - 아이키우기 -

Posted at 2015. 9. 23. 12:21 | Posted in 육아관련정보

아이 잘 키우기
사랑스럽고 귀여운 우리아이, 눈에 넣어도 아프지 않다라는 말을 요즘 실감합니다. 하지만 엄마가 된다는 것이 그리 쉬운 일은 아닌 듯 합니다. 오늘은 똑똑한 엄마가 되기위해서  아이 잘 키우는 방법, 육아상식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아이를 키운다는 것!

막상 아이를 키우려고 하니 이것저것 모르는 것 투성입니다. 다른 주부들은 어떻게 아이들을 잘 키웠는지,정말 대단하다는 말 밖에는 다른 말이 떠오르지 않습니다.

 

하지만 육아상식을 남들 보다 조금 더 알고 있는 것만으로도 우리아이의 건강을 지켜낼 수 있으므로 쉽게 육아상식을 포기하지 마시고 차근차근 하나씩 알아가도록 하세요.

 

건강한 우리아이를 위한 육아상식 - 아이키우기 -


01 여름철 땀띠

 


요즘같은 더운 날씨에는 성인조차 견디기 어려운데요. 그만큼 아기도 더위에 매우 민감합니다. 만약 아이가 땀띠가 심할 경우에는 에어컨보다는 선풍기를 틀어주세요~ 너무 심한 더위가 아닌 경우를 제외하고는 에어컨 보다는 선풍기를 이용해서 땀을 식혀주세요. (꼭 환기도 필수랍니다!)

TIP - 땀띠 예방

베이킹소다를 약간 풀고, 목욕을 시켜봅니다. 베이킹 소다를 아주 약간 풀고 목욕을 하면 몸이 부드러워진다고 합니다. 이는 금속이온을 빨아들여 준다고 하네요. 또한 베이킹 소다가 피부의 산성성분도 중화하고 땀띠로 인한 피부 자극을 억제시켜 준다고 합니다. 목욕 이후 땀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베이비파우더를 통해서 온 몸에 골고루 얇게 펴발라줍니다.


02 목욕

 


아이를 키우면서 어려운 점이 바로 목욕입니다. 아이들은 평소에는 목욕을 하면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고, 기분 좋게 잠들 수 있기 때문에 스트레스 해소와 청결에도 아주 좋습니다. (단, 감기에 걸리면 아이들은 쉽게 지치므로 가급적 목욕은 하지 않는 것이 좋겠습니다.)

03 모유와 분유

 


대부분 '모유를 먹은 아기보다는 분유를 먹고 자란 아이가 더 뚱뚱하다' 라는 말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현재 판매되는 분유는 거의 모유와 같은 성분으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체중 증가에 대한 걱정은 안하셔도 됩니다. 단, 분유보다는 엄마의 영양분이 가득담긴 모유가 아기의 성장과 두뇌발달에 더 좋다고 합니다.

TIP - 음식

가급적 날 음식은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또한 돌이 지나면서 어른들이 날것(회)를 먹이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아이는 원래 어른보다 세균에 감염되기, 쉽고 생선에 의한 알레르기가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회는 되도록 먹이지 않는 것이 좋겠습니다.


04 수면

 


아이가 잠이 너무 많거나, 너무 적은 경우에는 반드시 소아과의 의사 진찰이 필요합니다. 영유아의 평균 수면시간은 약 16-18시간 정도가 된다고 하니 우리아이의 평균 수면 시간을 꼼꼼하게 체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만약 갓난 아기 때 부터 잠을 적게 잤던 아이는 성장하면서도 잠자는 습관이 그대로 남아 있어 성장기 때에도 깊은 잠을 잘 수 없다고 합니다. 아기의 성장을 위해 초기에 올바른 습관을 길들이도록 부모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TIP - 새벽 모유 수유

 

                

 

아이가 밤중에 배고파 잠에서 깬다면 이제는 보리차를 먹이도록 합시다! 약 1-2개월부터는 서서히 밤중에 먹이는 양을 조금씩 줄여서 3-4개월이 되면 밤 중 수유를 끊는 것이 좋습니다. 밤에 수유를 하게 되면 엄마가 아이의 치아를 깨끗하게 닦아 줄 수 없고, 매번 새벽에 일어나야 하기 때문에 생체리듬에 불균형이 생기게 됩니다. 엄마와 아기 모두의 건강을 지키려면 새벽 시간의 모유수유는 피해주세요. 대신 보리차를 주어 배고픔을 잊게 만들어 주세요.


TIP - 혼자자는 연습

 

 

혼자서 아이를 재우는 연습을 하세요. 처음에는 같은 방에서 아이의 이부자리를 따로 깔아주고 재우며, 익숙해지면 아이를 다른 방에서 재우되 문은 열어둡니다. 따로 아기가 어느 정도 안정기에 접어들면 문을 닫고 혼자 자도록 유도합니다. 약 2-3살쯤 되면 부모와 따로 자는 습관을 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부모와 같이 자는 아이들은 의존심이 커지기 마련입니다.

tip 아이를 조기에 따로 재우면 독립심이 강해집니다.


05 걷기 운동

 


대부분 부모님들은 아기의 걷기 연습으로 보행기를 태웁니다. 하지만 보행기는 아기의 걸음마에 도움이 되지 않고, 오히려 척추에 무리가 간다고하니 엄마 아빠의 손을 잡고 걸음마를 시키는 것이 아이의 정서 발달과 걷기운동에 더 큰 도움이 될듯합니다.

06 변비

 

                 


아기가 변비인가요? 아기에게 변비가 생기는 이유는 너무 먹는 양이 적거나, 분유의 농도를 잘못 탔을 경우에 발생합니다. 또한 아기가 물을 충분히 섭취하지 못했을 경우에도 변비가 생깁니다. 그 밖에도 아기가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 유전적인 요인으로도 변비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최소한 아기가 변 보는 횟수가 1-3일에 한번 꼴 이상으로 배변 활동을 꾸준히 갖는 것이 좋습니다.

 

Tip 변비의 증상으로는 배변 시 아기가 통증을 동반합니다. 변이 정상에 비해서 커지거나 또는 돌맹이처럼 단단할 때에는 아기에게 변비가 생겼다는 증거입니다.


아기의 변비를 막는 예방습관

 


아기의 변비가 5개월 이상이 됐을 때에는 장 운동을 촉진시키는데 좋은 사과나 감귤 등 즙을 내어 먹이도록 합니다. 또한 6개월 미만일 경우 아기에게 분유를 탈 때 설탕 1/2티스푼 정도를 분유에 넣어 섞은 다음에 하루에 4번을 먹이면 아기 변비가 어느정도 해결됩니다.

 

이유식을 시작한 아이에게 변비가 생겼을 경우에는 이유식 양이 적거나 섬유질이 풍부한 과일과 야채 섭취가 부족한 경우 이므로, 섬유질이 많이 들어 있는 배와 자두, 복숭아 등을 갈아서 아기 이유식으로 만들어 먹이면 아기 변비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엄마가 꼭 알아야 할 육아상식! - 아이키우기 ->

오늘 알아본 육아상식 도움이 많이 되셨나요? 처음 겪는 초보엄마들에게는 아주 유익한 정보가 될테니,

위의 사항들을 꼭 숙지하셔서 건강한 아이로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시길 바랍니다. 아이를 향한 부모의 작은 정성이, 아기에게 모두 전달될 수 있도록 많은 사랑을 듬뿍담아 육아에 전념하세요~

 

엄마들을 위한 육아에 관련된 또 다른 정보는 밑에 추천 링크를 참조해주세요^^;

<추천 정보>

  올바른 / 잘못된 육아상식 (우유,이유식,코피,대소변,설사,TV시청 등등)

  2주된신생아 분유량, 수유간격

  신생아 대변 소변 횟수

  모유수유가 엄마와 아기에게 미치는 영향 ^_^

  아기 목욕시키기 전 체크해야하는 사항들 알아봐요 ♥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