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중 숙면을 도와주는 임신상식 & 방해하는 요소 알아보기임신 중 숙면을 도와주는 임신상식 & 방해하는 요소 알아보기

Posted at 2015. 10. 2. 11:21 | Posted in 육아관련정보

임신 중 잠을 도통 이루지 못해 다음 날 아침 매우 피곤한 현상이 많습니다. 산모가 힘들어 하면 당연히 태아에게도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겠지요? 오늘은 임산부가 숙면을 취할 수 있는 방법 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임산부의 말 못할 고민, 숙면!
임신이 되고 난 이후 잠이 잘 오지 않고, 새벽마다 화장실에 가는 것이 매우 번거롭습니다. 이런 저런 고민까지 겹치다 보면 답답한 마음 때문에 더더욱 불면증에 시달리게 됩니다.

 

하지만 산모가 쉽게 잠을 이루지 못하고 뒤척이면 고스란히 태아에게도 전달되어 불안감을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임신을 하게 되면 많이 예민해지기 때문에 산모 스스로 스트레스를 가라앉히는 방법을 강구해야 합니다.

 

   ※ 임신 중 숙면을 돕는 임신상식~!!


01 수면을 취할 수 있는 환경

 

 

임산부의 수면과 태아는 직접적인 영향이 있기 때문에 꼭 숙면을 취해야 합니다. 특히 침실의 적정 온도는 18-22도 정도가 적당합니다. 조금은 추울 수는 있으나 오히려 24도 이상이되면 깊이 잠들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평소 쾌적한 침실 온도를 유지하고 한 번에 10분씩이라도 자주 환기시켜주세요.

02 베개의 높이는 6-8cm

 


임신 중에는 옆으로 눕는 자세가 좋으므로 베개의 높이는 목과 몸이 일직선이 되는 6-8cm가 적당합니다. 딱딱한 베개는 혈액순환을 방해하고 목과 어깨의 근육을 경직시키므로 라텍스나 푹신한 다운소재 베개를 고르도록 하세요. 빛을 차단하는 숙면 안대를 착용하는 것도 임산부의 숙면을 돕습니다.

03 적절한 운동

 

                 


임신 중 가벼운 운동은 임산부와 태아 모두에게 좋습니다. 하지만 잠들기 직전의 운동은 긴장된 신체가 이완 될 시간이 없어 오히려 숙면에 방해가 되므로 취침 3-4시간 전에 모든 운동을 끝내세요.
 
04 잠자기 30분 전 샤워

 


잠자기 30분 전에 미지근한 물로 샤워하면 임신 중 숙면을 돕습니다. 너무 차갑거나 뜨거운 물은 교감신경을 흥분시켜 오히려 숙면을 방해합니다. 그러니 미지근한 물로 가볍게 샤워하시길 바랍니다.

 

05 발 마사지

 


발가락과 발뒤꿈치 등을 천천히 30초씩 두드리면 진정 효과가 있습니다. 그래서 임산부의 숙면을 돕게 되는데요. 남편이 직접 마사지를 해주면 피로 회복은 물론 부부 사이도 좋아져서 훌륭한 태교가 됩니다.
  
06 우유 섭취

 


커피나 홍차, 녹차, 초콜릿 등은 임산부의 숙면을 방해하고 몸이 붓는 원인이 됩니다. 그러므로 카페인 섭취는 아침과 낮에 드시고 자기 전에는 따뜻한 우유를 드시는 것이 위장에 부담 없어 좋습니다.


07 바나나, 호두

 

              

 

바나나와 호두는 임산부의 숙면을 돕는 좋은 음식입니다. 또한 임산부가 걸리기 쉬운 변비를 예방하고, 태아의 뇌 발달에 영향을 주는 호두는 몸에 좋은 불포화지방산을 풍부하게 가지고 있습니다.

 

   ◎ 임신 중 숙면을 방해하는 생활습관~!!


01 손목시계

많은 사람들이 시간을 확인하기 위해손목 시계를 착용합니다.하지만 잠자리에 들 때 만큼은 벗어 두세요. 최근에는 악세사리 형태의 시계가 많이 판매되고 있어 임산부들도 착용합니다. 하지만 시계를 착용하고 잠들면 인체 건강에 해롭다고 합니다.

02 휴대전화

 


현대인들은 휴대전화를 몸에 지니고생활합니다. 또한 임산부 역시 휴대전화가 꼭 필요하지요. 하지만 잠을 잘 때 휴대폰을 머리맡에 놓고 잠드는 임산부가 참 많습니다. 그러나 휴대전화기에 전원이 켜져 있는 상태에도 전자파가 흘러나오기 때문에 반드시 신체에서 멀리 두고 주무시거나, 아예 전원을 끄는 것이 좋습니다.

03 화장

 


피부에 좋지 않은 화장을 임산부도 할때가 있습니다. 중요한 모임 및 약속이 있다면 어쩔 수 없이 화장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 집에 돌아와서 그대로 잠들어 버린다면 피부건강은 물론 화장에 들어있는 화학약품이 태아에게 좋지 못한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숙면을 취하기 전 반드시 화장을 지우도록 하세요.

 

산모와 숙면에 관한 연구를 진행한 미국드렉셀대학교 연구진은 산모가 잠을 덜 자거나 깊은 숙면을 취하지 못 할 경우 산후우울증에 걸릴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했습니다.


미국 산모의 46명의 수면패턴을 조사한 결과 산모들은 6주 동안 침대에서 누워 있는 시간은 많았지만 실제로 잠을 자는 시간은 평소보다 20% 더 적었다고 합니다. 그저 몸만 침대에 있었을 뿐, 여러 가지 생

각과 잡념은 그대로 머리에 있었던 것 입니다. 이렇듯 산모와 숙면의 연계성은 매우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여성은 임신과 동시에 설레임반 두려움반으로 감정의 변화가 매우 자주 일어납니다. 임신이라는 힘든 싸움을 산모 혼자 겪지 않도록 남편과 가족분들이 도와주세요! 남편의 따뜻한 말 한마디와 정성어린 배려심은 산모와 태아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될 것입니다. 임신 중 홀로 밤과 전쟁을 치루고 계시는 산모에게 권투를 빕니다.

 

예비맘들을 위한 또 다른 정보는 밑에 추천 링크를 참조해주세요^^;

<추천 정보>

  임신 어지럼증: 어지러움증을 호소하는 산모를 위한 정보! (지압법, 음식)

  산모, 태아의 건강을 위한 임신중 운동방법 (수영, 체조, 요가, 산책, 발레, 에어로빅)

  임신시기별 태아에게 좋은 음식! (임신초기, 중기, 말기)

  임신초기증상 9가지 임신초기 주의사항??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