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상혈당수치의 관리가 중요한이유정상혈당수치의 관리가 중요한이유

Posted at 2013. 1. 2. 01:45 | Posted in 당뇨예방

혈당이란? 혈당이란 혈액속에 녹아있는 포도당으로 우리의 주식인 밥이나 빵등의 탄수화물과 과일,초콜릿과 같은 달콤한 음식속에 포함되어 있는 당질이라는 성분이

 

십이지장에서 포도당으로 분해된후 소장에서 흡수되어 간으로 전달되는것을 말하는데요. 이러한 포도당은 간,근육,뇌등 몸 곳곳에 흡수되어 에너지원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혈당과 인슐린

하지만 포도당은 그 자체로 간이나 근육에 흡수되지 못하는데요. 때문에 흡수될수있도록 도움이 필요합니다. 그도움을 주는것이 췌장 베타세포에서 만들어지는 인슐린 입니다. 혈액속에서 포도당이 감지되면 인슐린 호르몬이 분비되며, 분비된 인슐린은 포도당을 간이나 근육속에 흡수될수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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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인슐린이 부족하거나 제 기능을 다하지 못하면 포도당이 세포속으로 흡수되지 못하고 혈액속에 그대로 남아 고혈당 상태가 되는데, 이 고혈당 상태가 지속되면 당뇨병이 발생되며 정상적인 혈당수치 관리를 하지 못하게 되면 당뇨합병증은 물론 동맥경화,심근경색,뇌졸증등의 질병을 유발하므로 정상혈당수치 관리에 힘써야합니다.

 

      

 
당뇨합병증의 경우 고혈당이 원인이 되어 모세혈관이 손상되어 나타나게 되며 당뇨의 3대 합병증인 신경장애, 망막증, 신장질환이 발생 괴저,실명 신부전증등의 무서운 합병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더욱 무서운것은 진행 초기에는 별다른 자각증상이 없기 때문에 당뇨를 방치하는 경우가 많아 병을 키운다는것입니다. 때문에 평소 당뇨가 의심된다면 혈당수치의 정상화를 위해 많은 관리가 필요합니다.

 

         

 

정상적인 혈당수치를 유지하는 방법으로는 식이조절과 운동이 있습니다. 고혈당을 유발하는 최대 원인은 바로 음식에 있습니다. 과식,폭식,고혈량의 문제 이기 때문에 1인 적정 섭취칼로리량을 지켜 지나치게 먹지 않는것이 중요하며 하루 세끼를 잘 챙겨먹어야합니다. 한끼 거르고 나머지 두끼를 몰아먹는다거나 한꺼번에 많은 식사량은 혈당치를 급상승 시킬수 있으므로 주의해야합니다. 또한 염분섭취를 줄이고 꼭꼭 씹어 먹으며 식이섬유가 많이 포함된 채소와 야채를 충분히 섭취하는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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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동은 비만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지만 신진대사가 활발해지고 혈액속 포도당이 근육으로 흡수되어 사용되기 때문에 혈당수치가 낮아지는 효과도 있습니다. 따라서 운동을 꾸준히 계속하게 되면 인슐린 작용이 원활해져 혈당조절이 안정됩니다. 그렇다고 해서 무리하게 갑자기 많은 운동을 하기 보다는 걷기나 산책같은 간단한 유산소 운동을 하루 30분 이상 일주일에 4일 이상 꾸준히 해주는것이 좋으며 어느정도 익숙해졌을때 근육운동을 병행해 주면 더욱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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