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중 걸리기 쉬운 질병 중 하나인 임신중독!! 그 예방법은??임신 중 걸리기 쉬운 질병 중 하나인 임신중독!! 그 예방법은??

Posted at 2015. 10. 27. 11:48 | Posted in 여성질환 및 건강

임신을 하게 되면 몸에 많은 변화가 생깁니다. 그리고 평소와 다른 이상증세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물론, 임신을 했기 때문에 나타나는 증상일 수도 있지만, 임신중독으로 인해 나타나는 이상증세일 수도 있습니다.

 

임신중독은 임신한 여자에게 나타나는 증세로 혈압이 올라 산모와 태아에게 좋지 않은 영향을 주는 질환입니다. 임신 중독을 방치하게 되면 유산까지 할 수 있으므로 매우 주의해야 하는 질병인데요,

 

배우자의 경우 임신중독에 대해 잘 모르는 경우가 많아 관심이 없을 수도 있습니다. 임신중독에 걸렸을 경우, 혼자 증상을 앓고 있기 보다는 배우자, 주변 가족들과 함께 해결해 나가야 합니다. 

임신중독??
주로 임신 전부터 고혈압이 있는 산모나 임신 후 20주 이내로 고혈압 증상이 나타나는 산모의 경우 만성고혈압이라고 하고 20주 이후에 고혈압이 발생하는 경우 임신성 고혈압이라고 합니다. 임신성 고혈압의 경우, 출산 후 정상으로 돌아오는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임신중독! 과연 어떤 증상들이 나타날까요?

 

 

간단하게 정리해 보겠습니다. 

01. 부종

 


임신중독 중 흔한 현상입니다. 원래 임신을 하면 약간의 부종증상이 나타나지만 임신중독의 경우 붓기가 아침이 되어도 사라지지 않고 계속 됩니다. 다리부분을 눌렸을 때, 흔적이 잘 돌아 오지 않는다면 부종이 심각한 것입니다.

 

02. 단백뇨

 


임신을 하면 소변에 약간의 단백이 섞여 나오게 됩니다. 그러나 단백의 양이 점차적으로 증가하는 증세가 보이면 임신중독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03. 고혈압

 


임신을 하게 되면 평소보다 혈압이 높아집니다. 허나 최대 혈압 130을 넘어 가게 되면 주의해야 하고 140이 넘어가면 임신중독을 비롯하여 다른 질병의 가능성도 있으므로 검사를 받으셔야 합니다. 그 외에 증상으로는 두통, 상복부 통증, 시각장애와 같은 합병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럼 왜 임신중독이 나타나는 것일까요?

임신 후기에 주로 나타나는 임신 중독은 임산부 중 4~5%정도에서 나타나는 질병입니다. 그리고 임신 중독에 걸렸던 사람이 재임신을 할 경우 약 40% 정도 임신중독이 다시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정확한 원인을 규명하지 못한 임신 중독은 혈관계 손상이나 면역 반응 체계 이상으로 임신중독을 발생 시킨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 산모의 모(母)가 임신중독에 걸렸었다면 발생하는 확률이 높은 것으로 보아 유전적인 원인도 있는 것으로 간주됩니다. 이런 증상으로 인해 혈관수축이 일어나고 고혈압이 발생해 임신 중독이 생길 수 있습니다.


임신중독이 심해지면 어떻게 되나요?

임신중독이 점차 심해지게 되면 우선 조기 출산을 해야 합니다. 태아의 임신으로 인해 임신중독이 걸리므로 조기 출산을 하면 임신중독을 해결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태아에게는 미숙아로 세상 밖으로 나오기 때문에 좋지 않습니다. 그리고 산모는 시력저하가 생길 수 있으며, 심한 경우 아이와 산모의 생명까지 위협합니다.


임신 중독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알면 알수록 심각하고 무서운 질환 인 것 같은데, 임신중독을 예방하는 방법은 없는 걸까요?

 

  ※ 임신중독 예방법~!!

 

1 - 정기검진

 


임신중독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조기 발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임신을 하게 되면 주기적으로 병원을 방문해서 검사를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평소에도 고혈압이나 당뇨병, 신장병, 심장병 등이 있는 경우는 더 자주 병원에 방문하셔 꼼꼼히 체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출산을 한 후 1개월 내로 정상혈압으로 돌아가지 않는다면 반드시 의사의 검진을 받아야 합니다. 그대로 방치하게 되면 신장병과 고혈압으로 이어져 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2 - 단백질과 비타민 섭취

 


임신중독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너무 고칼로리 위주로 음식을 섭취하면 안 됩니다. 하루의 1800kcal리가 적당하며, 단백뇨가 소변에 나올 시, 생선, 달걀, 두부 등과 같은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해야 합니다.


단백질이 결핍되면 혈관이 약해지고 빈혈이나 임신중독증이 심해지는 원인이 되기 때문입니다. 단백질의 흡수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비타민과 미네랄 섭취를 충분히 해주셔야 합니다.


또 한 가지 피해야 하는 것은 과다한 수분 섭취와 염분입니다. 수분과 염분이 몸을 붓게 하여 부종을 일으키게 합니다. 그리고 염분은 신장을 약하게 하여 단백뇨가 발생하는 원인이 됩니다. 그래서 염분은 하루 7g이상 섭취 하지 않도록 하며, 체중이 일주일에 0.5kg 이상 급겨히 증가하면 임신 중독을 의심해야 합니다.

 

3 - 규칙적인 생활,스트레스 줄이기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몸에 불균형이 생기고 고혈압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스트레스를 받지 않기 위해서는 규칙적인 생활을 해야 합니다. 평소에 잦은 휴식으로 마음의 안정을 갖고 편안한 생활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4 - 워킹맘 스트레스

 


워킹맘의 경우 외부에서 오는 스트레스가 집에서 쉬는 임산부보다 많습니다. 그리고 서있는 시간, 하복부에 힘을 주는 일, 밖에 돌아다니는 일이 많기 때문에 태아에게 좋지 않은 영향을 주게 됩니다. 그래서 되도록 앉아서 하는 일이 좋으며, 점심시간이나 휴식시간 때, 5분 정도 누워있는 것이 좋으며, 침대가 없는 경우 의자를 이용해 다리를 올려놓는 것도 좋습니다.

 

지금까지 임신 중독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임신중독은 자주 발생하는 흔한 질병입니다. 하지만 어떻게 관리 하느냐에 따라 그 결과는 정반대가 될 수 있습니다. 그러니, 임신 초기에 정확한 검진과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임신중독을 예방하는 것이 태아나 산모에게 좋습니다.  그리고 배우자 분들도 산모를 많이많이 도와주세요! ^^;;

 

임신햇을때 알아두면 좋은 또 다른 정보는 밑에 추천 링크를 참조해주세요^^;

<추천 정보>

  임신중 통증 줄이는 방법 [아랫배, 허리]

  임신 주의사항: 임신하면 안되는것~!! 함께 알아볼까요??

  임신중독증에 좋은음식!! 어떤게 있을까??

  임신부 요가 동작 -요가로 내 아이에게 사랑을 전하세요~

  임신성당뇨 증상, 관리하기 어떤 경우가 원인이 될까?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