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산역류증상 치료를 위한 생활수칙~!!위산역류증상 치료를 위한 생활수칙~!!

Posted at 2015. 10. 4. 16:53 | Posted in 소화기질환

갑상선항진증으로 약을 먹은지 2년정도 되었구요. 2년전 위염으로 내시경을하고 약을 먹은후로 위염증상이 있을 때마다 약국에서 최근까지 약을 사 먹었습니다. 근데 몇주 전부터 밥을 먹고 난후 몇시간이 지나면 목이 따끔거리고 아픕니다.

 

약국에 가니 위산역류증상이라고 약을 주는데 명치가 아프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다만 트름이 시원하게 안나오고 신물이 올라오기는 합니다.

 

약을 먹은지 몇주 됐는데 증상이 약해지기는 했지만 목이 아픈건 여전합니다. 위가 아프지는 않고 목만 아픈데 위산역류가 맞는지 궁금합니다.

 

역류성식도염은 증상이 다양할 수 있습니다. 속쓰림이나 위역류, 트림 등 증상이 주로 있지만 인후 이물감 등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역류성식도염은 위염과 동반되는 경우가 많아서 증상이 중복되어 구분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일반적으로 목만 아프면 인후염인 경우가 많지만 인후염을 치료하고도 2주일 내로 증상이 좋아지지 않으면 역류성 식도염 가능성도 있습니다. 그러나 갑상선 항진증으로 투약을 하고 있기 때문에 갑상선 염이 동반된 경우도 예상할 수 있습니다.

 

정확한 진단을 위하여 진료를 받아보시고 갑상선이나 경부 임파선 이상을 확인하기 위한 경부 초음파검사나 식도 병변을 확인 하기 위한 위내시경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 위산역류증상 치료를 위한 생활수칙~!!

 

               

 

1. 취침 시 잠자리의 상체 부위를 높여줍니다.(높은 베개를 사용하는 것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2. 꼭 끼는 옷을 삼가 하도록 하며, 식후에 곧바로 눕지 않도록 하십시오.
3. 취침 전 3시간 내에는 음식이나 물을 먹지 마십시오.(음주는 주로 저녁이나 밤에 하므로 위 내용물이 다음날 아침까지 지속적으로 역류될 수 있습니다.)
4. 비만한 경우에는 체중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5.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는 음식에는 오렌지 주스, 토마토 주스, 콜라, 커피 같은 청량음료나 음료수가 포함되며, 고구마나 밀가루 음식은 역시 역류를 악화시킵니다. 우선 기름진 음식, 초콜렛이나 폭음, 폭식을 피하고, 본인 스스로 증상을 악화시키는 음식을 알아내어 먹고 매사에 주의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6. 술과 담배를 삼가 하십시오.
7. 아주 뜨겁거나 찬 음식에도 주의하시는 것이 좋으며 개개인마다 증상을 일으키는 정도나 증상이 일어나는 식품이 다르므로 이전에 소화불량이나 신트림 증상이 있었던 음식들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상기 생활수칙을 잘 지키시고 약물치료와 습관 교정을 하시면 좋은 결과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소화기관에 관한 또 다른 정보는 밑에 추천 링크를 참조해주세요^^;

<추천 정보>

  위에 좋은 음식 몇 가지~!! (BEST 7)

  위암초기증상 & 위암에좋은음식

  누우면 배가 아파요!(위염초기증상?)

  장염, 위염증상? 위염과 장염이 같이 걸릴 수 있나요?

 

  1. 유익한 내용의 정보 감사합니다. ^^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