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아두변 좋은 한방이야기 (침 맞고 목욕, 체했을때 민간요법, 녹용먹는법)알아두변 좋은 한방이야기 (침 맞고 목욕, 체했을때 민간요법, 녹용먹는법)

Posted at 2015. 12. 7. 17:44 | Posted in 건강정보

알아두면 좋은 한방 이야기 질문과 답 
한의학은 우리 선조때부터 이어온 우수한학문 중 하나입니다. 이러한 한의학에 대한 여러 정보를 기재하여 많은 분들이 알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자.. 이러한 내용을 몇가지 적어봅니다.

 

침 맞고 곧 목욕시켜도 될까요?
옛날 어른은 침 맞고 목욕을 바로하면 안된다고 생각하였습니다. 그러한 이유는 우선 찬물에 목욕이나 샤워를 하면 기가 울체되어 잘 흐르지 못하게 되어 침의 효과가 나타나기 어렵기 때문이지요.

또한 옛날이다 보니 감염의 문제도 있었을 것입니다. 대체적으로 침 맞고 집에 도착 무렵인 1시간 이상 지났다면 따뜻한 물, 청결한 물로 목욕이나 샤워를 해도 문제가 되지 않을 것입니다.


체했을때 민간요법.. 소화시키는 것이 다르다?

 

 

고기를 먹고 소화가 안 되면 산사를 넣은 한약을 먹어야 합니다. 밀가루나 곡식을 먹고 소화가 안 되면 맥아 (엿기름을 볶은 것)가 좋습니다. 돼지고기를 먹고 체했을 때 새우 젓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녹용이란?

 


사슴의 뿔인데 수사슴만 뿔이 있고 동물 중 드물게 1년에 한 번씩 뿔은 갈게 됩니다. 녹용을 뿔이 자랄 때 채취한 것이고 녹각은 뿔이 다 자란 뒤 채취한 것이고, 낙각은 저절로 떨어졌을 때 수집한 것입니다. 녹용은 뿔이지만 만져보면 말랑말랑하고 정혈(精血)을 보하는 작용이 약 중에 으뜸입니다.


뿔의 꼭대기로 갈수록 보양작용이 강하고 값도 비싸고 약의 분량도 적은 편이고 뿔의 아랫부분으로 갈수록 보혈작용이 좋아 나이든 성인의 골다공증의 치료에 좋습니다.

녹용먹는법: 녹용은 얼마나 먹여야 될까?

 

              

 
녹용은 나이를 기준으로 하여 쓰는 것이 무난하나 만약 5세라면 1년에는 5첩 정도는 쓰는데 약하면 더 쓸 수 있고 튼튼하면 더 적게 쓸 수 있습니다. 6세 까지는 평생을 살아가는 기초체력을 다지는 시기이므로 1년에 1전씩 써주면 평생 보약이 될 수 있습니다.

 

녹용 약 먹이는 도중에 감기가 걸렸을 때는?

보약을 먹는 중에 감기가 올 수 있습니다. 이때는 일단 약의 복용을 중단했다가 감기가 나은 뒤에 다시 약을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에 얼굴이 붉게 상기되고 열이나며 피부에 반점이 나고 설사를 한다면 녹용약은 잠시 중단해야 합니다.

 

건강에 대한 또 다른 정보는 밑에 추천 링크를 참조해주세요^^;

<추천 정보>

  면역력 높이는 방법: 면역력 강화 음식 9가지

  타임지에 선정된 세계 10대 슈퍼푸드, 건강식품~!! 소개할게요~

  건강한 성생활을 위한 남자, 여자피임방법 & 피임종류!!

  당뇨관리 잘하는법~!! (저혈당, 정기검진, 운동, 발, 약물)

 

  1. 녹용먹는 법 잘 봤네요. ^^ 좋은 하루 되세요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