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임신 나이 및 기준 고령 임신 검사.. 관리 방법은??고령임신 나이 및 기준 고령 임신 검사.. 관리 방법은??

Posted at 2016. 1. 11. 16:23 | Posted in 여성질환 및 건강

최근 여성의 사회진출과 늦은 결혼 등으로 고령임산부가 늘고 있습니다. 이는 여성의 사회진출과 자연실현의 욕구가 커지면서 고령산모가 많아져 임신을 하고 아기를 낳는 연령이 점점 높아지고 있기 때문인데요.

 

나라마다 고령임신의 기준은 다르지만 세계보건기구와 국제산부인과학회에서는 초산여부에 관계없이 만 35세 이상을 '고령임신'으로 지정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처럼 35세 이상 고령임신의 경우 태아의 기형과 자연유산, 임신중독, 난산 등의 위험요소를 두루 가지고 있기 때문에 산모와 태아 모두 특별한 관리와 주의가 필요합니다.

 

◎ 고령 임신 중 관리방법~!!

 

1. 입덧관리

임신한 여성의 80%정도는 2개월쯤부터 입덧을 시작해 임신 4~5개월경에는 저절로 없어지지만 심한 경우는 아기가 태어날 때까지 입덧과 비슷한 상태가 계속되는 사람도 있습니다.

 


보통 아침에 공복일 때, 혹은 음식물을 먹은 뒤 매스꺼움과 구토증을 느끼고 온 몸에 힘이 빠지고 나른한 기분을 갖게 됩니다. 어느정도의 입덧은 임신초기의 자연스러운 현상이고, 입덧을 하는 산모에게서 오히려 기형아발생률이 적다는 연구결과도 있으므로 지나치게 신경쓰지 않는 것이 산모건강에 좋습니다.

 

※ 입덧에 좋은 식습관~!!
1   공복을 피하고 조금씩 자주 먹습니다.
2   억지로 먹지 말고 정신적으로 안정감을 갖도록 합니다.
3   염분을 주의하고 수분을 충분히 보충합니다.
4   차거나 입맛 돋우는 신맛이 좋습니다.
5   오전에 당분이든 비스켓 등을 섭취하여 오전 공복을 피합니다.


임신오조(구토가 심해서 탈수증상이 나타나고 식사를 전혀 하지 못하여 몸이 쇠약해지는 중증의 입덧)가 오게 되어 체중이 줄고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의사와 상담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2. 고령 임신 중 건강관리 방법

임신 중의 적당한 운동은 태아와 산모에게 유익합니다. (체중과다예방, 변비예방, 기분전환, 출산 후의 빠른 회복 등)

 

 

임신 중 운동은 산모가 피로를 느끼지 않는 범위에서 하는 것이 좋으며 매일매일 규칙적으로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운동을 하다가 배가 당기거나 몸에 무리가 오면 중단해야 하며 유산, 조산, 전채태반, 임신성 고혈압, 쌍둥이 임신, 심장질환의 산모. 태아의 자궁 내발육부진 등이 있을 때는 삼가해야 합니다.
 

고령임신 인신중관리방법, 건강관리 방법, 임신 중 운동 고령 임신은 산모와 태아 모두에게 고위험 임신이므로 임신 중에 철저하게 규칙적인 진찰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령 임신 중 검사~!!


 


11-13주 : 태아 목뒤 투명대 검사

태아 목뒤 두께를 측정하여 다운증후군과 같은 염색체이상, 심장이상 등을 알아보는 검사입니다.

 

15 - 19주 : 모체 혈청 기형아 선별 검사(트리플검사, 쿼트검사)
트리플검사는 산모의 혈액을 채취하여 약 60%의 다운증후군과 약 80%의 개방성 신경관 결손 (무뇌아, 척추이분증 등) 태아를 발견하는 검사이며 결과는 1주일 내에 알 수 있습니다.* 60~80%의 정확도는 있으나 100%는 아닙니다.

 

쿼드 검사는 기존 Triple 검사에 inhibin-A라는 물질을 추가하여 검사하는 것으로 Triple 검사로는 다운증후군의 발견률이 70%에 못미치는 반면 Quad 검사는 약 10%이상 발견률을 높일 수 있어 정확도가 Triple 검사보다 우수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만시 산모의 나이가 만 35세 이상인 고령산모에 경우 양수검사가 필요합니다. 양수검사는 임신 15-22주 사이에 자궁내에 양수를 약 20cc 채취하여 양수내에 떠있는 태아의 세포를 검사하여 태아의 염색체 이상, 신경관 결손증의 여부를 알아보는 검사를 말합니다.

 

24- 28주 : 임신성 당뇨 선별검사, 빈혈검사

임신성 당뇨 선별검사는 임신시 호르몬 변화로 생길 수 있는 임신성 당뇨를 선별함으로써 태아와 산모에게 생길 수 있는 합병증을 조기 진단하고 치료 할 수 있습니다.


고령임산부의 경우 출산을 미리부터 걱정하시기 보다는규칙적인 정기검진과 건강한 아기를 낳을 수 있다는 편안한 마음가짐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사실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

 

건강한 출산을 위한 또 다른 정보는 밑에 추천 링크를 참조해주세요 ^^;

<추천 정보>

  임신중 통증 줄이는 방법 [아랫배, 허리]

  임신시기별 태아에게 좋은 음식! (임신초기, 중기, 말기)

  임신초기증상 9가지 임신초기 주의사항??

  임신중요가효과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