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후 우울증 증상, 자가진단 및 테스트~!!산후 우울증 증상, 자가진단 및 테스트~!!

Posted at 2016. 1. 13. 13:40 | Posted in 여성질환 및 건강

NO. 01 개그우먼들에게도 피해가기 힘든 산후우울증

tv프로그램에서 박경림씨의 산후우울증 이야기가 나왔었습니다. 박경림씨 뿐만 아니라 개그우먼 김지혜씨도 출산 후 찾아온 산후우울증으로 고생했던 사연을 이야기 하기도 했는데요.

 

출산을 하고 나면 기쁨만 누릴 것같지만, 은근히 많은 사람들이 출산 후 찾아오는 우울증 때문에 고민하고 계십니다.하지만 단순한 우울감인지, 우울증인지를 구별하지 못해서 방치하다가 자칫 심각한 우울증으로 이어질 수 있어서 그 위험성이 큽니다.

 

산후우울증이란 무엇이고, 어떤 증상을 동반할까요?

산후 우울증은 출산 후 4-6주사이에 우울한 기분을 느끼는 것입니다. 주된 증상은 우울과 불안함으로, 대개 첫 출산후 10일 후 쯤 나타나서 산후 1년 까지도 지속될 수 있습니다. 산모들 중 10-15%가 산후 우울증으로 고생하고 있습니다.

 

출산 후 찾아오는 우울함! 산후 우울증

하지만 많은 분들이 출산 후에 느껴지는 단순한 우울감과, 산후우울증을 구분하지 못하십니다. 산후 우울감의 경우에는 치료 없이도 증상이 점차 호전되지만 산후 우울증의 경우 꼭 치료를 받아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산후에 나타나는 우울증과 우울감에 대해서 비교해보겠습니다.

 

 ■ 산후 우울감 ■

 

 

산후 우울감은 주로 우울, 짜증, 눈물, 불안과 기분의 변화 등의 증상을 가져오는 우울감을 말합니다. 출산 후 85% 이상의 대부분의 여성들이 이런 우울감을 일시적으로 겪게 됩니다. 하지만 대부분은 일상적 생활에 장애를 초래하지 않습니다. 대개 분만 후 2-4일 내로 시작되어 3-5일째에 가장 심하고 대부분 2주 이내에 호전됩니다. 거의 자연적으로 증상이 호전되지만 간혹 산후 우울증으로 이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 산후 우울증 ■

산후 우울증은 대개 발병 3-6개월 정도 지나면 증상들이 호전되지만, 치료받지 않으면 오히려 증상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증상이 악화되어 1년 넘게 지속되도록 산후 우울증을 방치할 경우에는 유아의 발달이나 가족관계에 심각한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 산후 정신병 ■

 

 

산후 정신병은 산모의 0.1-0.2%에 나타나는 매우 심각한 상태입니다. 대부분은 출산 후 수일부터 2-3주 내에 나타나고 극도의 정서불안, 수면장애, 망상, 주의집중력 결여, 분노반응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일상생활이 힘들어지고, 자살, 영아살해라는 극단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으므로 입원 후 약물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산후 정신병, 또는 조울증의 과거력이나 가족력, 초산인 경우에는 산후 정신병의 위험이 큽니다.

 

심각한 상태로 변할  수 있는 산후우울증!

단순한 우울감이 우울증으로, 또 정신병으로 까지 확대될 수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산후 우울감을 겪기 때문에 내가 우울증인지, 아니면 단순한 우울한 기분이 드는건지 헷갈리시는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 산후 우울증 자가진단, 테스트 하기!!

 

 

01 만사가 귀찮고, 늘 무기력하다.
02 우울한 기분이 계속 된다.
03 아무 일도 아닌데 눈물이 많아진다.
04 지나치게 예민해지고, 신경 과민이 된다.
05 시간 개념이 불분명해진다.
06 갑자기 기분이 몹시 나빠지고, 감정의 기복이 심하다.
07 간혹 죽고싶은 마음이 든다.
08 자신과 아기의 건강에 대한 두려움이 앞선다.
09 성적인 관심이 없어진다.
10 장래에 대한 비관에 빠져있거나, 미래가 너무나도 불안하다.
11 자주 변덕을 부린다.
12 가끔씩 숨쉬기가 곤란하다.
13 남편이 하는 일에 사사건건 참견하거나, 시비를 건다.
14 과거에 대해 후회를 한다.
15 잠이 오지 않아서 밤을 꼬박 새우는 일이 자주 있다.
16 집중하지 못하고 산만하다.
17 평소에는 좋아했던 음식인데도 입맛이 전혀 당기지 않는다.
18 갑자기 기분이 너무 좋아져서 감정을 주체할 수가 없다.
19 만나는 사람마다 나를 무시한다는 자학 증세가 있다.
20 아기에 대한 관심이 전혀 없거나 갑자기 아기가 미워진다.


산후 우울증 자가진단 해보세요!

■ 산후 우울증 체크하기 ■

 

 

0-4개 해당

우울해져도 몇 시간 만에 원래의 상태로 되돌아 갑니다. 이 정도의 증상은 대부분의 사람이 경험하는 것으로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5-10개 해당

매일매일이 초조하게 느껴지십니까? 그러나 너무 진지하게 고민하지 말고, 친구를 만나거나 음악을 들으며 자신이 적극적으로 기분 전환을 하려고 하며 극복하는 것이 좋습니다.

 

11-16개 해당

비관적인 상태 입니다. 혼자서 고민하지 말고, 남편이나 주위 어른들에게 상담하거나 의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신도 마음을 밝게 하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17-20개 해당

노이로제 증상을 가지고 있는 경우입니다. 몸과 마음이 지치기 전에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것이 중요합니다.

 

아이와의 행복한 시간을 위해! 산후 우울증 증상을 치료하세요!

산후 우울증은 출산 후에 나타나는 증상이기 때문에 수유기간과 겹치게 됩니다. 따라서 산모에게 항우울제 등을 사용하는 약물치료는 권장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우울 증상이나 불안 증상으로 인해서 양육 및 일상생활에 문제가 일어나고 자살을 생각할 정도로 심한 경우에는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항우울제 등의 약물 치료, 심리 상담 또는 정신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대개 외래치료를 통해서 우울증상이 호전되지만 타인이나 본인의 안전을 위협하는 행동을 할 가능성이 있거나 일상생활을 전혀 할 수 없는 경우에는 입원치료를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신의 우울한 상태가 어떤지 체크 해보셨나요? 우울감이 들고, 자꾸만 짜증이 난다면 혼자서 해결하려 하기 보다는 가족들에게 도움을 요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출산 후 자신만의 울타리가 생기고, 가족이 생겼다는 것은 의지할 수 있는 곳이 생겼다는 것이니까요. 산후우울증으로 고생하고 계시는 산모님들께서 그 가족이라는 울타리에 의지해서 건강하게 우울증을 극복하시길 바랍니다.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